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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도 본 적 없는 일 – 무힌항공 블랙박스 기록 공백 원인은?

변교수 2025. 1. 13.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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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힌공항 참사 블랙박스, 마지막 4분 기록 누락의 미스터리

엔진 고장, 무힌공항 참사 – 블랙박스와 ADS-B 작동 정지 이유
블랙박스 기록 공백, 무힌공항 참사 원인 규명에 미칠 영향
복행 이유와 충돌 원인, 무힌공항 참사 4분간의 미스터리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 미탑재, 무힌공항 참사 원인 조사 난항
전문가가 분석하는 무한항공 블랙박스 기록 손실의 의미

 

▌An Introduction

2025년 1월 12일, 제주항공 참사와 관련하여 전남 무안공항에서 충돌한 사고기의 블랙박스에 마지막 4분간의 기록이 저장되지 않은 사실이 드러났다. 이는 항공 사고 조사에 있어 매우 이례적인 사례로, 사건 규명과 책임 소재를 두고 논란이 커질 전망이다. 블랙박스 기록 누락의 원인과 그로 인한 조사 난항을 분석하고 전문가들의 견해를 종합해본다.

 

▌The Main Discourse

Story Cut 1. 블랙박스 기록 손실의 경위
제주항공 사고기는 충돌 약 4분 전부터 블랙박스 데이터가 저장되지 않았다. 엔진 두 개의 고장으로 전원 공급에 문제가 발생하면서 블랙박스가 작동을 멈췄을 가능성이 크다. 이는 ‘메이데이’ 선언 후 복행을 시작한 시점과 충돌 순간 사이에 발생한 일로, 사고 원인을 밝히는 데 중요한 공백이 발생한 것이다.

Story Cut 2. 엔진 고장과 전기 계통 문제
전문가들은 항공기 엔진 고장이 블랙박스의 기록 손실과 깊은 연관이 있다고 분석한다. 엔진 두 개가 모두 고장 나면서 전기 계통의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고, 블랙박스가 정보를 수신하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다. 특히 APU(보조 동력 장치)가 일부 장치에만 전원을 공급하며 블랙박스 작동까지 지원하지 못했다는 점도 중요한 원인으로 지목된다.

Story Cut 3. ADS-B 작동 정지와 데이터 손실
항공기의 위치와 속도 등을 외부로 송출하는 ADS-B 신호도 사고 당시 블랙박스와 동시에 작동을 멈췄다. 이는 전원 공급 문제와 직결되어 있으며, 블랙박스가 사고 전의 상황을 기록하지 못한 이유를 간접적으로 설명한다. 전문가들은 이로 인해 사고 직전 상황을 추정으로 복원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Story Cut 4. 블랙박스 보조 배터리 문제
제주항공 사고기의 블랙박스에는 2018년 이후 의무화된 보조 배터리가 탑재되지 않았다. 이는 기록 공백이 발생한 또 다른 원인으로 지적된다. 보조 배터리가 있었다면 전원 차단 상황에서도 데이터를 일정 시간 기록할 수 있었겠지만, 해당 기종은 2009년에 제작된 B737-800으로 해당 장치를 갖추지 못한 상태였다.

Story Cut 5. 사고 원인 규명과 책임 공방
블랙박스 기록 손실로 인해 사고 원인을 밝히는 데 난항이 예상된다. 특히 조류 충돌 후 복행을 선택한 이유, 착륙 방향을 변경한 이유, 랜딩 기어 수동 조작 미실행 여부 등 중요한 의문점들이 객관적 데이터 없이 추정으로만 복원될 가능성이 크다. 이는 사고기 제작사와 운영사 간 책임 공방에서도 주요 쟁점이 될 전망이다.

 

▌Critical Analysis by Professor Bion

TocTalk Essay. 변교수 평론 – “항공기 블랙박스 기록 공백의 여파”
● 제주항공 사고기의 블랙박스가 마지막 4분간 기록을 누락하면서 사고 원인 조사에 난항이 예상된다. 
● 엔진 두 개가 모두 고장 나며 전기 계통 문제로 블랙박스와 ADS-B 신호가 작동을 멈췄다. 
● 사고기의 블랙박스는 보조 배터리가 없어 전원 차단 상황에서도 기록을 유지하지 못했다. 
● 블랙박스 기록 손실로 주요 의문점들이 추정에 의존하게 되어 책임 공방이 가열될 가능성이 높다. 
● 이번 사고는 항공기 안전 시스템 강화와 데이터 보존의 중요성을 재조명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항공 사고에서 블랙박스는 사고 원인을 규명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단서로 여겨진다. 그러나 제주항공 사고기의 마지막 4분 기록이 누락되면서 이번 사건은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이는 항공기 안전 시스템과 책임 소재에 대한 깊은 논의를 필요로 한다.

첫째, 블랙박스 기록 공백의 원인 분석 블랙박스가 작동하지 않은 가장 큰 원인은 전원 공급 문제로 보인다. 항공기 엔진 두 개의 고장은 단순한 기계적 고장이 아니라 전기 계통 전체를 마비시켰다. 이는 현대 항공기 설계에서 전원 독립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보여준다.

둘째, 보조 배터리 시스템의 부재 2018년 이후 블랙박스에 의무화된 보조 배터리 시스템은 사고 당시의 데이터를 보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제주항공 사고기는 이를 탑재하지 않아, 추가적인 데이터 손실을 막을 기회를 놓쳤다. 이는 구형 항공기의 안전 장치 업그레이드 필요성을 시사한다.

셋째, 사고 조사에 미치는 영향 블랙박스 기록 손실은 사고 원인 규명과 책임 소재를 둘러싼 논란을 가중시킬 것이다. 조류 충돌 후 복행, 착륙 방향 변경 등 핵심 의문점들은 객관적 데이터 없이 추정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이는 사고 조사에 있어 큰 난관으로 작용한다.

넷째, 법적 책임 공방의 쟁점 블랙박스 데이터가 없는 상황에서 사고기 제작사인 보잉과 엔진 제작사인 CFMI는 책임을 부인할 가능성이 높다. 이는 운영사인 제주항공에 더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법적 공방이 장기화될 우려가 있다.

결론적으로 이번 사고는 항공기 안전 시스템의 맹점과 데이터 기록의 중요성을 재조명하는 계기가 된다. 사고 원인 규명과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하기 위해 보다 철저한 조사와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 제주항공 사고는 단순한 참사를 넘어 항공 안전의 새로운 기준을 고민하게 하는 중요한 사례로 남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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