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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 이슈 평론/사회 이슈 & 사건 사고

코로나 학번, 정신건강 위기 - 뭘 해야 하나, 그 원인과 해법

by 변교수 2024. 9.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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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5명 중 1명, 마음의 병 앓고 있다

대학 2학년, '대2병'의 실체와 극복 방안
코로나19 이후 대학생들의 번아웃과 우울증 증가
전국 국립대 조사, 대학생들의 심각한 정신건강 실태
20대 우울증 환자 급증, 대학생 정신건강 관리의 필요성
대학생 정신건강, 국가 차원의 관리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


An Introduction
코로나19 팬데믹은 모든 사회 계층에 영향을 미쳤으며, 특히 대학생들의 정신건강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야 하는 신입생들뿐만 아니라, 학업과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속에서 지내는 고학년 학생들은 더욱 심각한 마음의 병을 앓고 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대학생 5명 중 1명꼴로 정신적 위기를 겪고 있으며, 이러한 위기의 배경에는 코로나 학번의 특수한 환경이 자리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코로나 학번'으로 불리는 학생들이 겪고 있는 정신적 고통과 그 원인을 분석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이를 해결할 방법을 탐구해본다.

▲ AI-generated



The Main Discourse
Story Cut 1. "코로나 학번이 겪는 고통의 현실"
코로나 학번이란, 대면 수업과 캠퍼스 생활을 거의 경험하지 못한 채 대학 생활을 시작한 학생들을 일컫는다. 이들은 비대면 수업, 제한된 사회적 교류 속에서 학업을 이어가야 했고, 이에 따른 고립감과 불안감은 상당하다. 전국 31개 국립대 조사에 따르면, 대학생의 18.4%가 우울감 등의 정신적 위기를 겪고 있으며, 이는 고학년으로 갈수록 더 심화되는 경향이 있다.

Story Cut 2. "대학 2학년, '대2병'의 등장"
특히 대학 2학년들은 '대2병'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심각한 불안과 무기력증을 호소하고 있다. '대2병'은 사춘기의 '중2병'과 유사하게 학업과 진로에 대한 불확실성, 사회적 기대와의 괴리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심리적 문제를 가리킨다. 조사 결과, 2학년 학생들의 마음건강 위기 비율은 20.4%로, 신입생보다 더 높은 비율을 보였다.

Story Cut 3. "번아웃과 우울감에 시달리는 대학생들"
학생들은 번아웃과 우울감을 반복적으로 겪으며, 이를 통해 자해나 자살 충동까지 느끼는 경우도 보고되고 있다. 전북대, 부산대, 서울대의 조사에 따르면, 각각 17%, 15%, 11%의 학생들이 중증 우울증 상태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고통은 단순히 개인적인 문제가 아니라, 코로나 시대의 사회적 문제로 확대되고 있다.

Story Cut 4. "20대 우울증 환자 수, 5년 만에 2배 증가"
최근 5년간 20대 우울증 환자의 수는 2배로 증가했으며, 이는 특히 대학생들 사이에서 두드러지고 있다. 건강보험공단의 자료에 따르면, 2023년 기준 20대 우울증 환자는 18만 7천여 명으로 집계되었으며, 이는 대학생들이 겪고 있는 정신적 고통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Story Cut 5. "대학생 정신건강 관리, 국가적 차원의 필요성"
전문가들은 대학생들의 정신건강 문제를 개인이나 대학에 맡기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한다. 중고등학생들의 정신건강을 관리하는 것처럼, 대학생들에게도 국가 차원의 통합적 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각 대학과 정부 기관이 협력하여 학생들의 정신건강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 AI-generated



Critical Analysis by Professor Bion
▌TocTalk Essay: "대학생 정신건강 위기의 원인과 국가적 대응 필요성"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대학생들의 정신건강에 위기 징후가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고학년으로 갈수록 그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 대학 2학년 학생들은 '대2병'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학업과 진로에 대한 불안감과 무기력증을 겪고 있다.
● 최근 조사에 따르면, 대학생들의 번아웃과 우울증 비율이 증가했으며, 자해나 자살 충동을 느끼는 학생들도 상당수 있다.
● 20대 우울증 환자의 수가 급증하면서, 대학생들의 정신건강 문제가 개인을 넘어 사회적 문제로 확대되고 있다.
● 전문가들은 대학생 정신건강 문제를 국가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해야 하며, 각 대학과 정부가 협력하여 통합적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코로나19 팬데믹은 전 세계적으로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그 중에서도 특히 대학생들의 정신건강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쳤다. 대학생들은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수업, 제한된 사회적 교류,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 학업을 이어가야 했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코로나 학번'으로 불리는 세대의 정신적 고통을 초래했다. 이들의 심리적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가적 차원의 체계적 대응이 필요하다.

첫째, 대학생들의 우울감과 불안감은 대부분 학업 부담, 진로 불확실성, 경제적 어려움에서 기인한다. 특히 고학년으로 갈수록 이러한 문제는 심각해지며, 이는 사회 진입에 대한 압박감과 함께 대학생활에 대한 기대와 현실의 괴리가 큰 영향을 미친다. '대2병'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정도로 많은 대학생들이 이 시기에 무기력과 불안감을 겪고 있으며, 이는 단순한 일시적 현상이 아닌 지속적인 문제로 다루어져야 한다.

둘째, 대학생 정신건강 위기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코로나19로 인해 최소화된 대면 교류이다. 비대면 수업과 온라인 활동에 익숙해진 이들은 동료와의 상호작용이 부족해져, 심리적 지지 기반이 약해지고 있다. 이는 대학생들이 혼자 문제를 해결하려다 오히려 더 깊은 우울과 불안을 느끼게 되는 원인이 된다.

셋째, 이러한 위기는 개인의 문제를 넘어서 사회적 문제로 확대되고 있다. 20대 우울증 환자의 수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는 단순한 통계적 증가가 아니라 젊은 세대의 미래를 위협하는 심각한 문제이다. 이로 인해 자살률 상승과 같은 사회적 문제가 함께 발생할 위험이 크다.

넷째, 국가적 차원의 대응이 절실히 필요하다. 중고등학생들의 정신건강을 관리하는 것처럼, 대학생들 역시 국가 차원의 체계적 관리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단순한 상담 서비스 제공을 넘어, 정기적인 정신건강 평가와 예방적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보다 건강하게 대학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다섯째, 이러한 대응에는 대학과 정부 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 각 대학의 심리상담센터와 보건당국이 협력하여 통합적인 정신건강 관리 시스템을 운영하고,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대학생들의 정신적 고통을 완화하고, 그들의 미래를 보다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대학생들의 정신건강 문제는 코로나19 이후 더욱 심각해졌으며, 이는 단순히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로 다루어져야 한다. 국가 차원의 대응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젊은 세대의 정신적 안정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 AI-genera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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