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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둘지 말고 천천히! 가덕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 입찰 무응찰, 재입찰 계획 발표

by 변교수 2024. 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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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덕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 유찰 - 한 곳도 응찰 않아

가덕신공항 공사, 까다로운 조건으로 입찰 무산

가덕신공항 재입찰 추진, 공기 지연 우려

국토부, 가덕신공항 입찰 재공고 - 조건 완화는 미정

가덕신공항 건설 일정 차질 가능성, 재입찰 조건 논란

 

An Introduction

가덕신공항 건설과 관련하여 가장 큰 규모의 부지 조성 공사 입찰이 유찰되었습니다. 이는 입찰참가자격 사전 적격 심사(PQ)에 응한 기업이 하나도 없었기 때문입니다. 국토교통부는 67일에 재입찰 공고를 낼 계획이지만, 현재의 조건을 변경하지 않으면 다시 유찰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로 인해 202912월 말 개장 목표에도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2029년 개장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가덕신공항은 소음피해 없는 24시간 운영가능한 관문공항, 장애물 없이 안전하며 중장거리 가능한 국제공항, 미래수요에 대비한 확장성과 우수한 접근성을 갖춘 물류공항을 지향합니다. 접근 교통망도 함께 준비해서 부울경 어디서나 60분내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고 합니다.

 

The Main Discourse

Story Cut 1. 첫 입찰 무응찰 배경

5일 조달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6시까지 PQ 신청서를 마감한 결과, 한 곳도 서류를 제출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총공사비가 105300억 원에 이를 만큼 큰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공고 조건이 너무 까다로웠기 때문입니다. 특히 시공능력평가액 상위 10대 건설사 간 공동도급 범위를 2개로 제한한 것이 결정적이었습니다.

 

Story Cut 2. 업계의 요구와 국토부의 입장

건설업계에서는 육지와 바다를 걸쳐 수행해야 하는 공사의 난도를 고려할 때 최소한 3개 사의 공동도급을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해왔습니다. 그러나 국토부는 일정 규모 이상의 공사에서는 시공능력평가액 상위 10대 건설사 중 2개 사까지만 공동도급을 허용한다는 법규를 근거로 이를 수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각 기업은 현재의 조건으로는 사업성이 없다고 판단하여 PQ에 응하지 않았습니다.

 

Story Cut 3. 재입찰 계획과 조건 변경의 불확실성

국토부는 오는 7일에 재입찰 공고를 낼 예정입니다. 참여를 원하는 업체는 사전 적격 심사 신청서 및 공동수급 협약서를 624일까지 제출해야 합니다. 그러나 국토부는 공고 조건을 변경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져, 업계는 재입찰에서도 유찰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Story Cut 4. 지역사회의 우려와 반응

지역사회는 이번 1차 유찰이 가덕신공항 건설에 미칠 영향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재입찰에서 응찰 기업이 많으면 다행이지만, 다시 유찰되면 일정 지연이 불가피합니다. 최악의 경우 202912월 말 완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토부가 제반 상황을 파악하고 공사에 차질이 없도록 조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Story Cut 5. 국토부의 원칙과 입장

국토부는 가덕도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는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인 만큼 공정한 경쟁을 통해 가장 우수한 업체를 선정, 품질이 높은 공사를 추진할 예정이라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원칙이 재입찰의 성공 여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불확실성이 남아 있습니다.

 

Critical Analysis by Professor Bion

TocTalk Essay: 가덕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 입찰 무응찰의 사회적, 경제적 함의

가덕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 입찰 무응찰의 배경

건설업계의 요구와 국토부의 대응

재입찰 계획과 조건 변경의 불확실성

지역사회의 우려와 반응

국토부의 원칙과 입장의 중요성

 

가덕신공항 건설 프로젝트의 부지 조성 공사 입찰이 무응찰된 사건은 우리 사회에 여러 가지 중요한 함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사건은 단순히 건설업계와 정부 간의 문제를 넘어서, 대형 공공사업의 진행과 관련된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가덕신공항 건설은 부산과 그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대한민국 전체의 교통망 개선을 목표로 한 중요한 프로젝트입니다. 그러나 이번 입찰 무응찰 사건은 이와 같은 중요한 프로젝트에서도 현실적인 난관이 얼마나 클 수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가장 큰 문제는 공사 조건이 너무 까다로워 많은 기업들이 참여를 포기하게 된 것입니다.

 

이번 입찰의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는 시공능력평가액 상위 10대 건설사 간 공동도급 범위를 2개로 제한한 것입니다. 이는 공사의 난이도와 규모를 고려할 때 비현실적인 조건으로, 실제로 업계에서는 최소한 3개 사의 공동도급을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해왔습니다. 그러나 국토부는 관련 법규를 근거로 이를 수용하지 않았고, 그 결과로 이번 무응찰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토부의 입장은 매우 중요합니다. 국토부는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인 만큼 공정한 경쟁을 통해 가장 우수한 업체를 선정하겠다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원칙이 현실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업계의 현실적인 요구를 반영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만약 이번 재입찰에서도 조건이 변경되지 않아 유찰된다면, 이는 공기 지연으로 이어질 것이며, 202912월 말 개장 목표에도 차질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지역사회에서도 이번 사건에 대한 우려가 큽니다. 가덕신공항 건설이 지연되면, 지역 경제 활성화와 교통망 개선이라는 목표에도 큰 차질이 생길 것입니다. 따라서 지역사회는 국토부가 제반 상황을 파악하고, 공사에 차질이 없도록 조치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공사 일정의 문제가 아니라, 지역 경제와 사회 전반에 걸친 영향을 고려한 요구입니다.

 

결국, 이번 가덕신공항 부지 조성 공사 입찰 무응찰 사건은 대형 공공사업이 얼마나 복잡한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공정한 경쟁과 우수한 업체 선정이라는 원칙은 중요하지만, 이를 현실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업계의 요구와 현실적인 문제를 반영하는 유연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국토부는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재입찰 조건을 재검토하고, 보다 현실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사건을 통해 우리는 대형 공공사업이 단순한 건설 프로젝트를 넘어서,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복잡한 문제임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모든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가덕신공항 건설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부산과 그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대한민국 전체의 교통망 개선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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