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 이슈 평론/연예 & 스포츠 스타

가상 걸그룹, 메이브, 2500만 조회수 돌파, 충격

by 변교수 2023. 8. 28.
반응형

가상 걸그룹, 메이브 2500만 조회수 돌파, 충격

"2500만 조회수 돌파, 가상 걸그룹 '메이브'의 성공"

"AI와 음악의 만남, 가상 걸그룹 '메이브'의 혁신"

"가상 아이돌 '메이브': 유튜브 세계를 뒤흔들다"

 

An Introduction

세계적인 대중음악 전문지 롤링스톤이 "엄청난 조회수로 충격을 일으키고 있다"며 소개한 가상 걸그룹 '메이브'. 유튜브에서 25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는 이들에 대한 이야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가상 걸그룹 메이브.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 제공

 

The Main Discourse

Fact Check 1: 가상 걸그룹 '메이브'의 엄청난 조회수

세계적인 대중음악 전문지 롤링스톤이 언급한대로, 가상 걸그룹 '메이브'는 단일 영상으로 2500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동안 블랙핑크와 르세라핌 등 몇몇 정상급 걸그룹만이 이런 조회수를 기록한 사례입니다.

카카오엔터는 최근 K-팝을 소재로 한 다양한 웹툰·웹소설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브랜뉴뮤직의 보이그룹 유나이트의 세계관을 풀어낸 채팅 소설 '원 포 나인'을 선보인 데 이어 최근에는 버추얼 걸그룹 서바이벌 '소녀 리버스' 출연 캐릭터를 중심으로 웹툰 '소녀 리버스 비하인드'를 연재 중이다. 실제 모델은 없지만 K-팝 아이돌을 소재로 한 '데뷔 못 하면 죽는 병 걸림', '이번 생은 우주대스타', '다시 한번 아이돌', '인생 2회차 만능 아이돌', '탑스타의 재능 서고' 등도 선보이고 있다. 카카오엔터 관계자는 "메이브 소재 웹툰이 카카오엔터가 이끄는 K-팝 웹툰, 웹소설 장르에서 또 다른 히트 IP(지적재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 웹툰 '메이브: 또 다른 세계' 표지

 

Fact Check 2: '메이브'의 특징과 성과

'메이브'4인조 여성 버추얼 걸그룹으로, '판도라'를 통해 2500만 회의 조회수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들은 가상이지만 그래픽 비주얼과 음악, 퍼포먼스 등을 통해 미래 세계를 완성도 있게 표현하며 음악 팬들의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가상 걸그룹 메이브가 25일 첫 싱글 <판도라스 박스>(PANDORA’S BOX)를 내고 데뷔한다. 메이브는 게임회사 넷마블에프앤씨 자회사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에서 선보이는 걸그룹이다.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는 가상현실 플랫폼 개발과 가상 아이돌 매니지먼트를 맡고 있다. 2021년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서 120억원을 투자받으며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가상 걸그룹 메이브.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 제공

 

Fact Check 3: AI와 음악 산업의 결합, '메이브'의 의미

롤링스톤은 '메이브'AI 기술과 음악 산업의 결합을 상징하는 사례로 소개하며, 이러한 결합이 불가피한 일이라고 언급합니다. '메이브'는 이러한 결합에 있어 가장 인상적인 사례 중 하나로 꼽히며 엄청난 조회수와 충격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메이브는 리더 시우를 비롯해 제나·타이라·마티 등 4명으로 꾸려졌다. 그룹 이름은 ‘메이크 뉴 웨이브’의 줄임말로 케이팝에 새 물결을 일으키겠다는 뜻을 담았다. 이날 저녁 6시 음원사이트에 공개하는 <판도라스 박스>는 세븐틴·레드벨벳·몬스타엑스 등의 히트곡을 만든 작곡가 맥쓰송과 카일러 니코가 작업했다. 뮤직비디오는 아이유의 ‘라일락’, 엑소 카이의 ‘음’, 에스파의 ‘드림스 컴 트루’ 등을 맡은 프로덕션 플립이블이 연출했다. 음악 방송에서 선보일 퍼포먼스는 아이브·아이즈원 등의 안무를 맡은 안무팀 프리마인드가 참여했다.     /가상 걸그룹 메이브.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 제공

 

Fact Check 4: 가상 아이돌의 한계와 가능성

가상인간 아이돌인 '메이브'의 성공 가능성은 주목받았지만, 한편으로는 호기심을 자극하는 신기함과 팬들과의 친밀한 소통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메이브'와 같은 가상인간 아이돌이 끌어낸 화제가 일시적으로 그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는 정식 데뷔에 앞서 타이틀곡 ‘판도라’, 수록곡 ‘원더랜드’의 하이라이트 영상을 공개했다. 이를 보면, 메이브는 머리카락 한올까지 살린 섬세하고 사실적인 이목구비로 눈길을 끈다. 퍼포먼스 장면에선 네 멤버의 역동적인 대형과 칼군무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판도라스 박스>는 인간 감정이 삭제된 미래세계 이디피아에서 감정의 자유를 찾아 떠난 4명의 아이가 2023년 지구에 불시착했다는 이색적인 세계관을 담고 있다. 멤버 각각의 서로 다른 엠비티아이(MBTI·성격유형지표)도 선보이며 흥미를 끌고 있다. /(왼쪽부터) 제나, 시우, 마티, 타이라 / 사진=메타버스엔터테인먼트 제공

 

TocTalk Essay: '메이브'와 가상 아이돌의 미래

가상인간 아이돌 그룹 '메이브'가 유튜브 조회수 2500만 회를 돌파한 기록은 현실과 디지털 세계가 어우러진 현상을 보여주는 놀라운 사례입니다. 이들은 외형과 음성, 그리고 퍼포먼스까지 사람과 거의 구별이 안 가게끔 완벽하게 구현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메이브는 가상인간 아이돌로서 대중들의 호기심과 관심을 동시에 끌어들이며 디지털 시대의 예술과 엔터테인먼트의 새로운 결합을 대표하는 사례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메이브의 성공은 단순한 유행을 넘어서, 기술과 예술의 융합으로 이루어진 놀라운 혁신의 산물입니다. 이들은 언리얼 엔진과 인공지능(AI) 기술을 결합하여 외관과 목소리를 현실적으로 구현했습니다. 이로써 메이브는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예술적인 즐거움과 디지털 기술의 진보를 동시에 제공하며 수많은 이들을 매료시켰습니다. 그림 같은 화려한 퍼포먼스와 고도화된 그래픽 비주얼은 메이브를 둘러싼 환경을 완벽하게 재현하며 이들의 예술성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메이브의 성과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 이는 한편으로는 K팝의 글로벌 인기에 따른 것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동시에 디지털 기술과 예술의 융합이 언어나 문화를 초월하여 다양한 국가와 문화권에서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새로운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물리적인 제약 없이 디지털 세계에서 만나는 가상인간 아이돌은 세계 각지의 팬들과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창조적인 방식을 제시하며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의 미래를 모색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혁신적인 시도에는 한계 또한 존재합니다. 메이브가 흥미와 호기심을 자아내긴 하지만, 실제 인간 아이돌처럼 팬들과 직접적인 친밀한 소통을 이루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이로써 메이브의 예술성은 시선을 사로잡지만, 인간적인 따뜻한 감정과 소통은 아직 디지털 기술로 완벽하게 대체되기 어려운 한계가 있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메이브의 성공은 단순한 유행이나 화제성을 넘어선 심오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는 기술과 예술, 문화가 만나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예술 형태를 창조한다는 증거이며, 더 나아가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 중요한 사례입니다. 메이브는 가상의 아이돌 그룹으로써 인류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며, 미래 예술과 엔터테인먼트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