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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 이슈 평론/경제 금융 & 무역 전망

비행시간 6시간 싱가포르는 58만원, 7시간 발리는 128만원 왜?

by 변교수 2024. 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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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인도네시아 항공료 격차, 정치경제학적 분석의 해석

항공 자유화의 부재가 불러온 한국과 인도네시아의 경제적 갈등

인도네시아의 보수적 정책과 항공료 격차: 협정 체결의 필요성

국가 간 경쟁과 소비자 부담: 항공 자유화 협정의 중요성

항공료 격차 해소를 통한 국가 간 협력 강화와 경제 발전 전략

 

 

An Introduction:

서울에 사는 회사원 박 모 씨는 이번 설 연휴를 앞두고 가족들과 해외여행을 계획했다. 처음에는 인도네시아 발리 여행을 생각했지만, 항공권 가격 조회를 해보곤 포기했다. 대신 항공권 가격이 절반도 안 되는 싱가포르를 택했다.

 

 

The Main Discourse:

Story Cut 1: 한국-인도네시아 항공료 격차

한국과 인도네시아 간 항공 자유화 협정 부재로 인해 항공료 격차가 심각하다. 현재 양국은 상호 주 23회만 항공기를 운항할 수 있도록 협정을 맺고 있어, 대형항공사들의 운영이 제한되고, 결과적으로 항공료가 높아진다.

 

 

Story Cut 2: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운수권 독점

한국에서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두 대형항공사(FSC)만 운수권을 갖고 있어, 뒤늦게 영업해보려는 저비용항공사(LCC)가 낄 자리가 없다. 이로 인해 항공료 경쟁이 제한되고 가격 차이가 나타난다.

 

 

Story Cut 3: 인도네시아의 항공 자유화 거부

인도네시아는 자국 항공사 보호를 위한 보수적인 정책으로 항공 자유화 협정에 소극적이다. 가루다 인도네시아는 경영 악화로 항공기 보유 대수를 줄이고, 항공 자유화에 소극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Critical Analysis by Professor Bion

TocTalk Essay: "한국-인도네시아 항공료 격차의 정치경제학적 분석"

한국과 인도네시아 간 항공료 격차는 현재 항공 자유화 협정이 부재한 결과로 나타난다. 양국 간 협정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대형항공사들이 독점적으로 운영하게 되어 가격이 상승하고, 경쟁이 제한된다. 이로 인해 소비자와 국민 모두에게 불이익을 초래할 수 있으며, 항공 자유화 협정 체결이 필요한 시점이다. 인도네시아의 보수적인 정책은 자국 항공사를 보호하려는 의도로 해석되며, 항공료 격차의 해소를 위해 양국 간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한국과 인도네시아 간의 항공료 격차는 단순한 경제적 문제뿐만 아니라 정치적인 측면에서도 주목해야 하는 현상이다. 항공 자유화 협정이 체결되지 않아 대형항공사의 독점적 운영으로 인한 가격 상승은 국가 간의 협력과 경제적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먼저, 정치적인 측면에서 항공 자유화 협정 부재는 인도네시아의 보수적인 정책과 관련이 있다. 가루다 인도네시아의 경영 악화와 항공기 보유 대수 감소로 항공 자유화에 소극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데, 이는 자국 항공사를 보호하려는 정책적 의도로 해석될 수 있다. 또한, 협정이 체결되지 않으면 항공 자유화에 따른 이익을 누리는 것이 아닌, 보호무역주의적인 입장을 취하게 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정치적인 선택은 항공료 격차로 이어져 소비자와 국민에게 부담을 주고 있다. 한편으로는 국가 간 협력과 교류의 효과를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양국은 항공 자유화 협정을 체결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협정이 이루어지면 저비용항공사(LCC)의 진입이 용이해져 경쟁이 활성화되고, 항공료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은 정치경제학적 분석을 통해 항공료 격차의 해소는 단순한 경제적 이슈에 그치지 않고, 국가 간 협력과 미래의 경제적 발전을 위한 전략적인 선택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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