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토스카' 공연 중단 사태, 앙코르에 분노한 월드 클래스 소프라노
'토스카' 공연 도중 앙코르 항의, 안젤라 게오르규의 이례적 행동
앙코르 논란 속 소프라노 게오르규, 세종문화회관에서 공연 중단
안젤라 게오르규, '토스카' 무대에서 앙코르에 항의하며 공연 멈춰
소프라노 안젤라 게오르규의 '토스카' 중단 사건, 앙코르의 역효과?
세종문화회관 '토스카' 공연 중단, 안젤라 게오르규의 강력한 반응
An Introduction
2024년 9월 8일,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진행된 오페라 ‘토스카’의 공연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소프라노 안젤라 게오르규의 돌발 행동으로 인해 중단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 사건은 오페라 역사에서 드문 일로, 공연 도중 소프라노가 무대를 중단시키고 앙코르에 강력히 반대하는 모습을 보이며 큰 주목을 받았다. 해당 사건은 공연의 흐름을 방해하는 앙코르에 대한 성악가의 입장을 재조명하는 계기가 되었다.
The Main Discourse
Story Cut 1. 사건의 발단: 앙코르에 대한 소프라노의 반발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오페라 ‘토스카’의 마지막 공연에서, 테너 김재형이 부른 아리아 ‘별은 빛나건만(E lucevan le stelle)’이 끝나자마자 관객들의 열렬한 박수로 인해 앙코르가 요청되었다. 김재형은 첫 번째 공연 이후 청중의 요청에 따라 다시 한번 노래를 불렀으나, 이 과정에서 소프라노 안젤라 게오르규는 강력하게 반발하며 무대를 중단시켰다. 그녀는 이 상황이 독창회가 아니라며, 공연의 흐름을 존중할 것을 요구하였다.
Story Cut 2. 공연 중단과 청중의 반응
게오르규의 갑작스러운 행동은 청중을 당황하게 만들었으며, 공연이 일시적으로 중단되는 사태로 이어졌다. 청중은 웅성거렸고, 지휘자와 오케스트라는 잠시 후 연주를 재개하려 했으나 게오르규의 계속된 항의로 인해 공연이 잠정 중단되었다. 결국 공연은 이어졌으나, 이러한 이례적인 상황은 공연 전체의 분위기를 무겁게 만들었다.
Story Cut 3. 커튼콜에서의 이례적 행동
공연이 끝난 후의 커튼콜에서도 게오르규의 반발은 이어졌다. 다른 출연진들이 무대에 나와 청중에게 인사할 때, 게오르규는 청중의 박수에도 불구하고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 결국 그녀는 무대에 나왔지만, 중앙까지 오지 않은 채 다시 들어갔고, 청중은 이를 이해할 수 없다는 듯이 당황한 기색을 보였다.
Story Cut 4. 앙코르에 대한 의견과 오페라 전통
앙코르는 오페라에서 극히 드문 일이며, 극의 흐름을 방해할 수 있다는 이유로 많은 지휘자들과 성악가들이 이를 반대해왔다. 유명한 지휘자 아르투로 토스카니니는 청중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음악을 계속 진행한 것으로 유명하며, 안젤라 게오르규도 이에 대한 강한 입장을 가지고 있었다. 이번 사건은 그녀가 이러한 전통을 지키기 위해 얼마나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Critical Analysis by Professor Bion
▌TocTalk Essay. 앙코르의 장단점과 오페라 공연의 본질
● 소프라노 안젤라 게오르규는 오페라 ‘토스카’ 공연 도중 테너의 앙코르에 항의하며 공연을 중단시켰다.
● 게오르규는 앙코르가 오페라의 흐름을 방해한다고 주장하며, 청중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강력히 반대했다.
● 공연 후 커튼콜에서 게오르규는 무대에 나오는 것을 거부하고, 짧은 인사 후 무대를 떠났다.
● 앙코르는 오페라에서 드문 일로, 많은 성악가들과 지휘자들이 이를 반대하는 입장을 취해왔다.
● 이번 사건은 오페라의 전통과 앙코르의 역할에 대한 논의를 다시 촉발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앙코르는 오페라에서 논란이 될 수 있는 요소 중 하나이다. 성악가의 뛰어난 실력에 감동한 청중이 다시 한번 듣고 싶어 하는 바람을 반영하지만, 이는 공연의 흐름을 깨뜨릴 수 있는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이번 안젤라 게오르규의 행동은 앙코르에 대한 전통적 입장을 강하게 주장한 사례로 볼 수 있으며, 그녀의 반발은 단순히 개인적인 불만을 넘어 오페라 공연의 본질에 대한 논의를 촉발시켰다. 앙코르가 청중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인지, 아니면 오페라의 예술성을 해치는 것인지에 대한 논의는 오페라 팬들 사이에서 여전히 뜨거운 주제가 될 것이다.
게오르규는 오페라의 흐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성악가로서, 이번 사건을 통해 그녀가 얼마나 공연의 예술적 완성도를 중시하는지를 드러냈다. 이는 공연 도중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반복과 감정의 과잉을 경계하려는 그녀의 태도를 잘 보여준다. 이러한 입장은 오페라의 본질을 수호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이번 사건은 공연 예술에서의 전통과 혁신의 충돌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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