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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환불 안해줘! 민자고속도로 하이패스, 영수증 안보면 두 번 결제

by 변교수 2023. 1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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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환불 안해줘, 하이패스 영수증 안보면 두 번 결제

하이패스 오류로 이중부과된 요금 22%가 미환불

국토교통부 보고서, 하이패스 이중부과와 미납 통행료 문제

민자고속도로 하이패스 이중부과 증가, 원인과 대책 필요

하이패스 통신 오류로 인한 미납 통행료 환불 실패 왜?

국회 보고서에 나타난 민자 고속도로 하이패스 이중부과의 현실

하이패스 오류로 이중부과된 요금 22%가 미환불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허종식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현황'에서 지난 2021년부터 올해 8월까지 하이패스 통신 오류로 이중부과된 통행요금 2천477만 원 가운데 약 22%인 554만 원은 환불이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An Introduction: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보고서에 따르면, 하이패스 통신 오류로 인한 미납 통행료와 이중부과 문제가 민자고속도로에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는 국내 고속도로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심각한 문제 중 하나로, 그 현황과 원인, 그리고 가능한 대책을 살펴보겠습니다.

국토교통부 보고서, 하이패스 이중부과와 미납 통행료 문제
하이패스 요금 이중부과 건수는 매년 느는 추세입니다. 2021년 2천553건에서 2022년 4천411건으로 72%가량 증가했으며 올해 8월 기준 4천226건을 기록해 이미 지난해 수준입니다. 이중부과가 가장 많이 발생한 고속도로는 인천 김포(8천215건 1천413만 원)로 전체의 73%를 차지했습니다. 이어 수원 광명(1천789건 847만 원), 서수원 평택(214건 32만 원) 등의 순이었습니다.

 

The Main Discourse:

Fact Check 1: 하이패스 이중부과와 미납 통행료 문제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부터 20238월까지 민자고속도로에서 하이패스 통신 오류로 인한 이중부과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중부과 건수는 20212,553건에서 20224,411건으로 약 72% 증가했으며, 20238월까지 4,226건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중부과가 가장 많이 발생한 고속도로는 어디이며, 그 규모는 어느 정도일까요?

 

Fact Check 2: 하이패스 통신 오류로 인한 미납 통행료

보고서는 하이패스 통신 오류로 인해 발생한 미납 통행료 또한 문제로 제기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20238월까지 미납 통행료 중 약 6%가 하이패스 통신 오류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떤 고속도로에서 이 문제가 가장 심각한지, 그리고 어느 정도의 금액이 미납 중인지 알아보겠습니다.

 

Fact Check 3: 미납 통행료 수납률과 낮은 성과

미납 통행료 수납률은 고속도로마다 상당한 차이를 나타냅니다. 몇몇 민자 고속도로는 수납률이 매우 낮은데, 이는 어떤 고속도로이며, 그 원인은 무엇일까요?

 

민자고속도로 하이패스 이중부과 증가, 원인과 대책 필요
하이패스 통신 오류는 이중부과뿐 아니라 통행료 미납 문제도 야기합니다. 2019년부터 지난 8월까지 전체 민자고속도로 미납 통행료 1천95억 2천900만 원 가운데 60억 4천만 원(6%)이 하이패스 통신 오류로 인해 발생했습니다.

 

Critical Analysis by Professor Bion:

TocTalk Essay: "민자고속도로 하이패스 문제의 본질적 해석"

하이패스 이중부과와 미납 통행료 문제는 국내 고속도로 시스템에서의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 문제의 원인 중 하나는 하이패스 통신 오류로 인한 이중부과로, 이로 인해 수많은 이용자가 불필요한 비용을 부담하고 있습니다.

 

해결책은 무엇일까요? 첫째, 하이패스 시스템의 안정성을 강화하고, 오류 발생 시 빠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둘째, 미납 통행료 문제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수납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이용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정부와 민자 고속도로 운영자는 협력하여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또한, 이용자들 역시 자신의 하이패스 이용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하이패스 시스템의 안정성을 향상시키고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이패스 통신 오류로 인한 미납 통행료 환불 실패 왜?
올해를 기준으로 도로별 하이패스 통신오류로 인한 요금 미납 발생률은 구리 포천(0.46%) 고속도로가 가장 높았으며, 부산항 신항(0.35%), 인천국제공항(0.34%), 옥산 오창(0.29%) 고속도로 순으로 높았습니다. 전체 민자고속도로 미납 통행료 가운데 아직 수납이 완료되지 않은 요금은 191억 2천400만 원입니다. 이는 2019년부터 올해 8월까지 발생한 미납 통행료 1천95억 2천900만 원 가운데 약 18%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민자고속도로 하이패스 문제는 단순히 금전적인 손실에 그치지 않습니다. 이는 교통체계와 정부-민간 협력 모델에 대한 깊은 고민을 불러일으키는 주요 과제 중 하나입니다. 이 문제의 본질을 해석하기 위해 우리는 몇 가지 측면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첫째, 하이패스 문제는 디지털화와 고속도로 운영의 교착 상태를 드러냅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운영되는 고속도로 시스템은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했지만, 동시에 시스템의 취약성을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보안과 안전 대책이 시급합니다.

 

둘째, 고속도로 민자화 모델 자체에 대한 의문이 제기됩니다. 이 모델은 이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한편, 민간 기업과 정부 간의 이해관계와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하이패스 문제는 민자 고속도로의 운영과 수익을 균형 있게 유지하는 어려움을 드러냅니다.

 

셋째, 하이패스 문제는 이용자들의 권리와 이익을 강조합니다. 고객 중심의 접근은 중요하며, 고객들이 이중부과나 미납 통행료와 같은 문제로 인해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정부와 민간 고속도로 운영자는 민자 고속도로 시스템을 개선하고 고객 지원을 강화해야 합니다.

국회 보고서에 나타난 민자 고속도로 하이패스 이중부과의 현실
수납해야 할 미납 통행료 액수는 수도권 제1순환(21억 7천400만 원), 인천대교(21억 1천100만 원), 인천국제공항(18억 6천700만 원), 구리 포천(18억 원) 고속도로 순으로 많았습니다. 미납 통행료 수납률이 가장 낮은 민자 고속도로는 안양 성남(55%)이었으며, 인천 김포(61%), 인천대교(70%), 천안 논산(72%), 구리 포천(74%) 등의 순으로 낮았습니다.

 

종합하면, 민자고속도로 하이패스 문제는 금전적인 문제를 넘어서 국가와 시민의 교통체계에 대한 큰 과제로 부각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술, 민자화 모델, 그리고 이용자 권리와 이익을 고려한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변화와 개선을 통해 국내 고속도로 시스템은 더 효율적이고 안전하며 공정한 형태로 운영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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