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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 이슈 평론/경제 금융 & 무역 전망

짝퉁 알면서 쓴다, 韓 시장 잠식, 中 극가성비, 알리

by 변교수 2023. 1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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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극가성비, 알리, 짝퉁 알면서 쓴다, 시장 잠식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시장의 급부상

중국 쇼핑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시장 정복

가격 경쟁력으로 무장한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시장 공략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 시장을 누르며 역대 최대 사용자 수 기록

알리익스프레스의 한국 진출: 가격 경쟁력의 중요성

11일 와이즈앱 리테일 굿즈에 따르면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 8월 알리익스프레스 앱(애플리케이션)의 사용자 수는 551만명으로 역대 최대를 경신했다. 전년 동월 대비 99% 증가했다.

 

An Introduction:

중국 쇼핑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 시장에서 공격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낮은 가격을 무기로 사용하며 사용자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20238월에 알리익스프레스 앱을 사용한 한국인 사용자 수가 551만명으로 증가하며, 역대 최대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이로써 알리익스프레스는 한국 종합몰 앱 순위에서 상승세를 보이며 전년 동월 대비 5계단 올라섰습니다.

지난 8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종합몰 앱 순위는 ▲쿠팡(2887만명) ▲11번가(859만명) ▲G마켓(605만명) ▲알리익스프레스(551만명) ▲티몬(388만명) ▲위메프(353만명) ▲옥션(330만명) ▲GSSHOP(310만명) 순이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순위는 전년 동월 대비 5계단 뛰었다. 2018년 한국에 진출한 알리익스프레스는 지난해 11월 국내 고객센터를 열고 한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올해 한국 시장에 1000억원 규모에 투자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The Main Discourse:

Fact Check 1: 알리익스프레스의 성장

알리익스프레스는 2018년 한국 시장에 진출하였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국내 고객센터를 개설하고, 한국 시장을 더욱 공략하기로 결심했습니다. 또한, 알리익스프레스는 한국 시장에 1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예고하였고, 올 초에는 배우 마동석을 모델로 삼아 TV 광고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Fact Check 2: 가격 경쟁력

알리익스프레스의 강점은 가격 경쟁력에 있습니다. 대다수의 상품은 중국에서 제조되고 판매되며, 따라서 가격이 매우 경쟁력 있습니다. 이에 더해, 다양한 할인 및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을 유인하고 재구매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격 경쟁력은 한국 사용자들에게 끊임없이 저렴한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Fact Check 3: 빠른 배송 서비스

알리익스프레스는 국내 배송 서비스를 확대하고 CJ대한통운과 제휴하여 국내 배송 서비스를 향상시켰습니다. 현재, 알리익스프레스는 대부분의 상품을 35일 안에 배송하며, 일부 지역에서는 당일 또는 익일 배송을 제공하는 '초이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빠른 배송 서비스는 한국 사용자들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 초 배우 마동석을 모델로 발탁해 TV 광고에 나서기도 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강점은 단연 가격 경쟁력이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파는 상품의 대부분은 중국에서 생산하고 판매해 가격이 저렴하다. 여기에 다양한 할인 및 프로모션으로 고객을 유입하고 재구매율을 높인다. 배송도 타사와 비교해 느리지 않다. CJ대한통운과 제휴하면서 국내 배송 서비스가 확대됐다. 현재 알리익스프레스는 상품을 3 ~5일 안에 배송하고 일부 지역에서는 당일 익일 배송을 지원하는 '초이스'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Critical Analysis by Professor Bion

TocTalk Essay: 알리익스프레스의 성장과 과제

안녕하세요. 변교수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한국 시장 진출은 가격 경쟁력과 빠른 배송 서비스를 통해 큰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알리익스프레스가 짝퉁 상품에 대한 이미지를 극복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관세청에 따르면, 국내 반입 짝퉁 가운데 중국발 상품 비중은 99%에 달한다. 알리익스프레스는 더 높은 신뢰도를 구축하고 짝퉁 상품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한국 소비자들에게 믿음직한 해외직구 플랫폼으로서 자리잡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해외직구 장벽'을 해소하고, 한국 소비자들이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해외 직구를 국내 쇼핑처럼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레이 장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대표는 올해 기자회견을 통해 "알리익스프레스의 미션은 해외직구를 더욱 쉽게 만드는 것이며 한국 소비자의 신뢰와 사랑을 얻기 위해선 '해외직구 장벽'을 해소하고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간편한 로그인, 간편한 결제, 5일 무료배송, 현지 고객센터를 도입했고 앞으로도 한국 소비자들이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해외 직구를 마치 국내 쇼핑처럼 쉽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알리익스프레스의 한국 시장 진출은 무언가 큰 변화의 시작입니다. 이 중국 쇼핑 플랫폼은 한국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혜택과 편의성을 제공하여 성공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 시장에서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중요한 과제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는 짝퉁 상품과 관련된 이미지 문제를 극복하는 것입니다. 중국발 상품 중 짝퉁 상품 비중이 높다는 현실은 소비자들에게 불신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고품질 상품을 홍보하고 정품 인증 및 검증 절차를 강화하는 데 노력해야 합니다. 소비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확신을 주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알리익스프레스는 자체의 브랜드 이미지를 향상시키고,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빠른 배송 서비스와 고객 서비스의 품질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CJ대한통운과의 제휴를 통해 빠른 국내 배송을 제공하고 있는 알리익스프레스는 이러한 서비스의 신뢰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고객 센터와 현지 고객 서비스를 강화하여 고객들이 문제 발생 시 원활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핵심입니다.

 

마지막으로, 알리익스프레스는 한국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현지화와 맞춤화를 진행해야 합니다. 한국 소비자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한국 문화와 소비자의 요구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한국 소비자들과 미래에 끊임없는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다만 '짝퉁 유통' 이미지는 알리익스프레스가 해결해야 할 과제다. 관세청에 따르면 2022년 기준 국내 반입 짝퉁 가운데 중국발 상품 비중은 99%에 달한다.

 

알리익스프레스는 현재 한국 시장에서 급부상하고 있지만, 이러한 과제를 성공적으로 극복하면서 미래에도 성장하고 발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국 소비자들에게 필요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신뢰와 편의성을 높이면서, 알리익스프레스는 한국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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