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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 이슈 평론/경제 금융 & 무역 전망

이거 꼭 하자! 무제한 패스, 월 5만에 수도권 버스·지하철, 통합정기권, 도입 검토

by 변교수 2023. 9.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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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5만~7만원' 수도권 버스·지하철 '무제한 패스' 나올까…통합정기권 도입 검토

서울시,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권 도입 검토 중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권, 수도권 확대 검토

서울시의 대중교통 혁신, 정기권 도입 예상

'월 5만~7만원' 수도권 버스·지하철 '무제한 패스' 나올까…통합정기권 도입 검토

 

An Introduction:

서울시가 대중교통 이용을 편리하게 만들기 위한 새로운 제도 도입에 대한 검토를 진행 중입니다. 이에 따라 5만원에서 7만원 사이의 가격으로 한 달간 수도권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이 나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수도권 주민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살펴봅니다.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권, 수도권 확대 검토

 

 

The Main Discourse:

Fact Check 1: 정기권 도입 배경

서울시는 현재 5만원에서 7만원 사이의 가격으로 한 달간 무제한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한 정기권을 검토 중입니다. 이 정기권은 횟수 제한 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노인 및 외국인 등 특정 대상을 대상으로 한 정기권도 논의 중입니다.

정기권 도입 배경
서울시가 지하철과 버스, 마을버스 등을 일정 금액으로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정기권을 도입한다. 서울시는 8일 “대중교통 무제한 통합 정기권 도입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현행 지하철 정기권(월 60회) 운영 방식을 시내버스와 마을버스에도 확대ㆍ적용해 모든 대중교통을 횟수 제한 없이 자유롭게 탑승ㆍ환승하도록 설계됐다. 정기권 금액은 확정되지 않았으나 서울시는 자체적으로 월 5만~7만 원 수준이 적당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고령자와 외국인을 위한 전용 정기권 도입도 검토 중이다.

 

 

Fact Check 2: 수도권 확대 검토

서울시는 이 정기권을 경기도와 인천 등 수도권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고려하고 있으며, 관련된 당국 및 지자체와 논의를 진행 중입니다. 이를 통해 수도권 주민들은 통합 정기권을 활용하여 대중교통을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수도권 확대 검토
정기권을 경기도와 인천 등 수도권 전역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다. 최근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교통정책 책임자들이 만나 협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체적인 내용은 오세훈 서울시장이 11일 기자설명회를 통해 직접 발표할 예정이다. 수도권을 통합한 정기권이 발행되면 경기도와 인천에서 출퇴근하는 시민들의 교통비 절감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부터 서울 시내버스 기본요금이 300원(간선ㆍ지선)~700원(광역) 오른 데 이어 다음달 7일부터는 지하철 기본요금이 1,250원에서 1,400원으로 150원 인상돼 서민들의 교통비 부담이 커졌다.

 

Fact Check 3: 발표 계획

서울시는 대중교통 무제한 통합 정기권 도입에 대한 관련 기관 간 최종 조율을 거친 뒤 다음 주에 발표할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정기권 도입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가격 등이 공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도권 통합 정기권, 5만~7만원에 가능할까?
또 정기권 도입으로 대중교통 이용이 활성화되면 자가용 이용량이 줄어 온실가스 감축에도 도움이 된다. 독일은 올해 5월 고속열차를 제외한 전국 모든 대중교통을 월 49유로(약 7만 원)에 무제한 탈 수 있는 ‘도이칠란드 티켓’을 도입해 7~8월에만 1,000만 명이 이용할 정도로 호응을 얻고 있다. 독일 정부는 도이칠란드 티켓 덕에 줄어드는 탄소 양이 2030년까지 2,260만 톤 규모일 것으로 추산했다. 오스트리아도 1,095유로짜리(약 156만 원) 전국 대중교통 무제한 티켓을 운영 중이다. 프랑스는 고속철도 이외 모든 열차를 무제한 탑승할 수 있는 49유로짜리 교통권을 내년 여름 도입하기로 했다. 한국에서도 최근 대중교통 정기권 도입을 주장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정부와 여당은 대중교통을 매달 21회 이상 이용할 경우 교통비 20~53%를 환급하는 ‘K패스’를 내년 7월부터 시행한다. 정의당도 ‘3만 원 프리패스’를 제안한 데 이어 관련 법 개정안을 발의한 상태다.

 

 

Critical Analysis by Professor Bion:

TocTalk Essay: 수도권 통합 정기권, 5~7만원에 가능할까?

서울시의 대중교통 무제한 정기권 도입은 수도권 주민들에게 큰 혜택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를 통해 대중교통 이용의 부담을 덜 수 있고, 환경 친화적인 교통 수단을 더 많이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수도권 확대 검토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정기권 도입에 따른 가격 및 세부 정책에 대한 논의가 중요하며, 이러한 측면을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이제 서울시와 수도권 지자체의 협력이 중요한 시점이며, 주민들의 편의를 증진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기권 도입으로 대중교통의 무제한 이용이 가능해지면, 서울과 수도권 지역의 주민들은 이에 큰 혜택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정기권의 가격과 정책 등에 대한 세부 논의가 중요합니다. 적정한 가격과 혜택 조건을 설정하여 모든 계층의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정기권 도입으로 대중교통의 이용률이 상승하면 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도 기대됩니다. 대중교통을 활발히 이용하면 개인 자동차의 이용을 줄이고 대기 오염과 교통 체증을 완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더욱 빠르고 효율적인 도시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서울시와 수도권 지자체 간의 협력이 중요하며, 시민들의 의견과 요구를 듣고 반영해야 합니다. 특히 정기권의 가격과 혜택을 결정할 때에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공정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 도입은 서울과 수도권 지역의 주민들에게 편의성과 경제적 혜택을 제공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를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정책의 세부 내용과 시민들의 의견을 함께 고려하는 중요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더 나은 대중교통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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