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머니메이크/금융 & 주식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관련주 8종목 | 2024 주식,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변교수분석]

by 변교수 2024. 5. 25.
반응형

미국 SEC, 이더리움 ETF 승인, 가상자산 시장의 새로운 전환점

가상자산 제도권 편입 가속화! 코인시장 ‘들썩’

SEC의 이더리움 ETF 승인, 가상자산 시장에 미치는 영향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비트코인에 이은 두 번째 사례

가상자산 랠리 재개? 이더리움 ETF 승인과 시장 반응

 

An Introduction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이더리움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를 승인하면서 가상자산 시장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에 이어 두 번째로 승인된 이더리움 ETF는 가상자산의 제도권 편입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번 에세이는 이더리움 ETF 승인의 배경과 그로 인한 시장 반응, 그리고 향후 전망에 대해 다룹니다.

 

▌이더리움 ETF 승인 관련주, 수혜주

두나무는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회사로,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상위권에 속하는 거래소 중 하나입니다. 20241분기 기준으로 두나무는 매출 5,311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3,356억 원에 달합니다. 이는 영업이익률이 무려 63.2%에 해당합니다.

 

두나무의 매출 구조를 살펴보면, 업비트와 증권플러스와 같은 거래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수수료가 전체 매출의 98.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이용자들이 거래할 때마다 발생하는 수수료가 주요 수익원입니다. 최근 거래소들 간의 수수료 경쟁으로 거래 수수료는 0.05% 수준으로 낮아졌지만,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소식 등으로 거래대금이 늘어나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두나무는 비상장사이기 때문에, 두나무의 지분을 보유한 상장사들이 '두나무 관련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지분 구조를 보면, 지난해 말 기준으로 상장사 중 우리기술투자가 약 7%, 한화투자증권이 약 6%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분 보유로 인해 관련 상장사들의 주가도 두나무의 실적과 관련된 뉴스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두나무의 높은 영업이익률과 수익 구조는 업비트의 강력한 시장 지위와 사용자 기반을 반영하며, 이와 같은 요인들이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과 관련하여 한국에서 주목받고 있는 관련주와 수혜주를 알려드립니다.

 

1. 우리기술투자 (KOSDAQ. 041190)

한국의 벤처 캐피탈 회사로, 다양한 산업에 투자하여 성장 잠재력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투자 분야는 IT, 바이오, 핀테크, 가상자산 등이며, 특히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의 운영사인 두나무에 대한 투자로 유명합니다.

 

2. 한화투자증권 (KOSPI. 003530)

한화그룹 계열사 중 하나로, 종합 금융 투자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기관입니다. 주식, 채권, 파생상품, 자산관리 등 다양한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두나무 지분을 통해 가상자산 시장에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3. 카카오 (KOSPI. 035720)

카카오페이와 카카오뱅크를 통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기술을 활용한 금융 서비스를 확대 중입니다.

 

4. 네이버 (KOSPI. 035420)

라인을 통해 블록체인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으며, 암호화폐와 관련된 다양한 사업을 추진 중입니다.

 

5. 삼성전자 (KOSPI. 005930)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으며, 암호화폐 지갑 기능을 스마트폰에 탑재하고 있습니다.

 

6. LG전자 (KOSPI. 066570)

블록체인 기반의 결제 시스템과 보안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7. 위메이드 (KOSDAQ. 112040)

게임 아이템 거래에 암호화폐를 도입하며, 블록체인 기반 게임을 개발 중입니다.

 

8. 컴투스 (KOSDAQ. 078340)

블록체인 게임과 NFT 시장에 진출하여 관련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9. 다날 (KOSDAQ. 064260)

암호화폐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며, 블록체인 기반의 모바일 결제 솔루션을 운영 중입니다.

 

10. 에이티넘인베스트 (KOSDAQ. 021080)

북미 최대 규모의 채굴 농장을 보유한 암호화폐 채굴 관련 기업입니다​ .

 

이들 기업은 이더리움 ETF 승인과 같은 가상화폐 관련 긍정적인 뉴스에 따라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앞으로도 가상화폐 시장의 동향을 주시하면서 관련 기업들의 움직임을 관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he Main Discourse

Story Cut 1. 이더리움 ETF 승인의 배경

SEC가 이더리움 현물 ETF를 승인한 것은 가상자산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중요한 사건입니다. 비트코인에 이어 두 번째로 승인된 이더리움 ETF는 그동안 '증권성' 여부로 인해 승인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승인은 이러한 장애물을 극복하고 가상자산이 제도권으로 편입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었습니다.

 

Story Cut 2. 가상자산 시장의 반응

이더리움 ETF 승인 소식이 전해진 이후, 가상자산 시장은 큰 반응을 보였습니다. 비트코인은 7만 달러를 기록하며 한 주 만에 13% 이상 상승했고, 솔라나는 25% 이상 오르는 등 주요 가상자산들이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또한, 온라인에서 유행하는 밈(Meme) 가상화폐들도 급반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Story Cut 3. 공포탐욕지수의 회복

이더리움 ETF 승인 이후 가상자산 시장의 투자 심리도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업비트의 공포탐욕 지수에 따르면 지난주 중립 수준이었던 지수는 이날 탐욕 수준까지 올라, 올해 초 가상자산 랠리가 있었던 시기의 수준을 회복했습니다. 이는 투자자들이 가상자산 시장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있다는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Story Cut 4. 이더리움과 비트코인의 차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모두 현물 ETF로 승인되었지만, 두 자산 간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금처럼 공급량이 정해져 있고 소유에 따른 보상이 없는 '상품(비증권)'으로 분류됩니다. 반면, 이더리움은 공급 제한이 없고 소유에 따른 보상이 있어 '증권'으로 간주되었습니다. 이더리움은 거래를 검증해주는 대가로 연 3% 수준의 보상을 주며, 이를 위해 일정량을 스테이킹해야 합니다.

 

Story Cut 5. 앞으로의 전망

이더리움 ETF 승인으로 인해 다른 가상자산들도 ETF 승인 가능성이 커졌다는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다음 ETF에 승인될 가상자산에 대한 전망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가상자산 시장의 제도권 편입이 가속화되면서 앞으로의 시장 변화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Critical Analysis by Professor Bion

TocTalk Essay. 이더리움 ETF 승인과 가상자산 시장의 미래

이더리움 ETF 승인 배경과 의미

가상자산 시장의 즉각적 반응

공포탐욕지수의 회복과 투자 심리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차이점 분석

향후 가상자산 시장 전망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이더리움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 소식은 가상자산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비트코인에 이어 두 번째로 승인된 가상자산 ETF, 시장에서는 이번 승인이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더리움 ETF 승인의 의미와 그로 인한 시장 변화를 분석해보자.

 

우선, 이더리움 ETF 승인의 배경을 살펴보면, SEC'증권성' 여부를 중요한 판단 기준으로 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비트코인은 공급량이 정해져 있고 소유에 따른 보상이 없는 '상품(비증권)'으로 분류되어 비교적 쉽게 승인을 받았지만, 이더리움은 공급 제한이 없고 소유에 따른 보상이 있어 '증권'으로 간주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이더리움 ETF 승인은 더 까다로운 과정을 거쳐야 했다. 하지만 이번 승인으로 인해 다른 가상자산들도 ETF 승인을 받을 가능성이 커졌다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다.

 

이더리움 ETF 승인 소식이 전해진 이후, 가상자산 시장 전반이 긍정적으로 반응했다. 비트코인은 한때 7만 달러를 기록하며 13% 이상 상승했고, 솔라나는 25% 이상 올랐다. 이러한 상승세는 투자자들이 가상자산 시장에 대해 신뢰를 회복하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공포탐욕 지수가 중립 수준에서 탐욕 수준으로 회복되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이는 가상자산 랠리가 다시 시작될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더리움 ETF 승인은 가상자산의 제도권 편입을 가속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SEC가 이더리움을 '증권'으로 판단했음에도 불구하고 승인을 내린 것은 가상자산 시장의 제도화가 한 단계 진전되었음을 의미한다. 앞으로 다른 가상자산들도 ETF 승인을 받을 가능성이 커지면서, 가상자산 시장은 더욱 성숙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결론적으로, 이더리움 ETF 승인은 가상자산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중요한 사건이다. 이는 가상자산의 제도권 편입을 가속화하고,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회복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할 것이다. 앞으로 가상자산 시장의 발전을 기대해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