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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일요시네마 부시맨-줄거리 주제 감상포인트 감독, 변교수평론

by 변교수 2024. 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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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일요시네마 부시맨-줄거리 주제 감상포인트 감독, 변교수평론, 둘째 주 5월 12일

"부시맨" 콜라병으로 시작된 부시맨의 모험

"부시맨" 문명과 원시의 코믹한 충돌

"부시맨" 콜라병이 일으킨 사회적 소동

"부시맨" 부시맨의 순수함과 현대 문명

"부시맨" 콜라병을 통해 본 문명 풍자

 

◼ 방송일: 2024년 5월 12일 (일) 오후 1시 25분

◼ 부제: 부시맨

◼ 원제: The Gods Must Be Crazy

◼ 감독: 제이미 유이스

◼ 출연: 니카우, 마리어스 웨이어스, 산드라 프린스루

◼ 제작: 1980년 / 보츠와나

◼ 방송길이: 109분

◼ 나이등급: 12세

 

Outline a Plot

영화 "부시맨"19809, 아프리카 칼라하리 사막에서 원시 생활을 영위하며 순진무구한 인간성을 가진 부시맨이라는 소수의 인종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이들은 현대 문명과는 거리가 먼, 자연과 어우러져 살아가는 이들입니다.

 

그러던 어느 날, 부시맨들의 마을 위를 지나가던 비행기 조종사가 우연히 빈 콜라병을 던집니다. 부시맨들은 난생 처음 보는 콜라병을 발견하고, 그들의 사회에서 보기 드문 새로운 물건으로 여기게 됩니다. 처음에는 이 병을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면서 기쁨을 나누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이 콜라병이 공동체 내에 갈등과 분쟁을 초래하는 원인이 됩니다. 고민하던 부시맨들은 이 콜라병을 '신의 물건'이라고 생각하게 되고, 추장 카이(Xixo)는 신에게 돌려주기 위해 땅 끝으로 여행을 떠나기로 결심합니다.

 

카이는 백인들이 사는 마을을 통과하면서 다양한 상황에 부딪힙니다. 원시적인 생활 방식을 가진 카이와 현대 문명에 익숙한 백인들의 생활 방식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으며, 이로 인해 오해와 충돌이 발생합니다. 카이는 우연한 사건으로 인해 경찰에 체포되어 감옥에 갇히게 됩니다.

 

그러나 동물 생태를 연구하는 백인 학자 앤드류 스테인(Andrew Steyn)과 여기자 케이트 톰슨(Kate Thompson)이 카이를 돕기 시작하면서, 카이는 감옥에서 풀려나게 됩니다. 이들은 카이의 순수함과 독특한 관점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카이는 이들과 함께 연구를 돕기 시작합니다.

 

이때, 공산 테러단이 경찰에 쫓겨 이 지역에 나타나게 되는데, 카이는 테러단을 제압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그는 인질로 잡힌 아이들을 구하고, 테러리스트들을 경찰에게 넘깁니다. 이 과정에서 카이의 용기와 순진한 인간성이 빛을 발하게 됩니다.

 

모든 일이 끝나자, 카이는 고향인 칼라하리 사막으로 돌아가 가족들과 다시 재회합니다. 그는 '신의 물건'이었던 콜라병을 신에게 돌려주려는 여정을 통해 자신과 다른 문명에 대해 배우고, 동시에 자신의 가치와 가족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게 됩니다.

 

영화 "부시맨"은 코미디와 풍자, 그리고 문명과 원시 간의 충돌을 통해 인간성에 대한 다양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카이의 여정을 따라가면서, 우리는 문명의 이기와 소박한 삶 사이의 갈등과 이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인간의 순수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The Theme

영화 "부시맨"의 주제는 콜라병이라는 작은 물건을 통해 문명과 원시 생활, 그리고 인간 사회에서의 갈등과 가치관에 대해 통찰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영화는 아프리카 칼라하리 사막에 사는 부시맨들이 중심이지만, 그들의 삶에 콜라병이라는 '신의 선물'이 등장하면서 벌어지는 소동과 코미디를 통해 인간의 본성과 문명 비판을 담아냅니다.

 

부시맨들은 현대 문명과 동떨어진 자연 속에서 순수한 삶을 살아갑니다. 이들은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부족 구성원들 간에 갈등이나 분쟁이 거의 없는 평화로운 사회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행기에서 떨어진 콜라병이 그들의 삶에 등장하면서 모든 것이 바뀝니다. 이들이 이전에 경험해보지 못한 물건인 콜라병은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며, 처음에는 즐거움과 편리함을 가져다주지만, 점차 공동체 내에 갈등과 분쟁을 초래합니다.

 

이러한 갈등은 문명 사회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권력, 소유, 질투 등의 요소를 반영합니다. 부시맨들은 콜라병을 두고 다투고,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등 문명 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갈등을 겪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은 영화 속에서 코미디적으로 표현되지만, 동시에 현대 사회에서 우리가 겪는 문제들과 유사한 측면을 지니고 있어, 관객에게 깊은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영화는 부시맨들이 콜라병을 '신의 선물'로 받아들이면서도, 그것이 그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통해 문명과 원시 생활 간의 충돌을 보여줍니다. 현대 문명은 편리함과 기술을 제공하지만, 동시에 갈등과 경쟁, 소유욕을 촉발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반면, 부시맨들의 생활은 단순하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있지만, 콜라병의 등장으로 그들의 사회에도 갈등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추장 카이가 콜라병을 신에게 돌려주기로 결심하고, 그 과정에서 현대 문명과 충돌하며 일어나는 해프닝은 관객에게 웃음을 주지만, 동시에 문명의 가치와 인간 본성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합니다.

 

영화 "부시맨"은 코미디와 풍자를 통해 현대 문명에 대한 비판과 원시 생활의 순수함을 보여줍니다. 콜라병이라는 작은 물건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통해, 현대 사회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가치와 본연의 인간성을 되돌아보게 하는 이 영화는, 유쾌하면서도 깊은 성찰을 제공하는 작품입니다.

 

Appreciative Point

영화 "부시맨"은 아프리카 칼라하리 사막에서 사는 부시맨들이 겪는 황당한 사건들을 코믹하게 풀어낸 작품으로, 슬랩스틱 코미디와 사회 풍자가 잘 조화된 영화입니다. 이 영화의 감상 포인트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첫째, 슬랩스틱 코미디의 요소입니다. 이 영화는 부시맨 자이가 비행기 조종사가 버린 콜라병을 발견하면서 벌어지는 다양한 해프닝을 슬랩스틱 코미디로 표현합니다. 부시맨들이 처음 보는 물건인 콜라병을 두고 벌어지는 갈등과 오해, 그로 인한 과장된 행동들은 영화의 코믹한 분위기를 만들어줍니다. 이 영화의 장면들은 과장되고 웃음을 유발하는 요소들로 가득 차 있어, 관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둘째, 다양한 캐릭터들의 조합입니다. 부시맨 자이는 콜라병을 '신의 물건'이라고 믿고, 이 물건을 땅 끝까지 가져다 놓기 위해 여정을 떠납니다. 그 과정에서 자이는 과학자 앤드류 스테인과 선생님 케이트 톰슨을 만나게 되는데, 이들은 서로 다른 배경과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이의 순수함과 순진함은 과학자와 선생님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며, 그들이 원시 문화와 현대 문명 사이의 갈등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사랑에 빠지게 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셋째, 액션과 스릴의 요소입니다. 영화는 코미디뿐만 아니라 액션과 스릴의 요소도 가지고 있습니다. 공산 테러리스트들이 정부군에 쫓겨 도망치는 장면은 긴장감과 흥미를 더해줍니다. 부시맨 자이가 테러리스트들과의 갈등을 해결하고 인질로 잡힌 아이들을 구하는 장면은 영화의 긴박감을 더하고, 동시에 자이의 용기와 순수함을 강조합니다.

 

넷째, 주연 배우 니카우의 연기입니다. 실제 부시맨 출신인 니카우는 그의 자연스러운 연기로 관객에게 신선한 감동을 제공합니다. 그의 약간은 덜 떨어지고, 촌스러운 모습은 영화에 코믹한 요소를 더하며, 동시에 부시맨들의 순수함과 원시적 삶의 모습을 잘 표현합니다. 그의 연기는 영화의 코미디와 감동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마지막으로, 문명과 원시의 대조입니다. 영화는 콜라병이라는 작은 물건이 부시맨들의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현대 문명과 원시 생활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부시맨들이 문명 세계에서 겪는 다양한 충돌과 오해, 그리고 이를 통해 서로를 이해해가는 과정은 관객에게 문명과 원시의 의미를 다시금 생각하게 합니다.

 

이러한 감상 포인트를 통해, "부시맨"은 웃음과 함께 사회적, 문화적 통찰을 제공하는 영화로, 다양한 요소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관객에게 즐거움과 생각할 거리를 동시에 선사합니다.

 

Director

제이미 유이스(Jamie Uys)는 남아프리카 공화국 출신의 영화감독, 각본가, 편집자, 그리고 제작자로, 1921년에서 1996년 사이에 활발히 활동한 영화인입니다. 그의 이름은 특히 영화 "부시맨(The Gods Must Be Crazy)"로 널리 알려졌으며, 이 작품을 통해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제이미 유이스는 "부시맨"에서 각본, 편집, 제작까지 담당하며 다방면에서 그의 능력을 선보였습니다. 이 영화는 아프리카의 칼라하리 사막을 배경으로, 원시 생활을 하는 부시맨들과 현대 문명이 만나는 과정을 유머와 풍자로 그려내었습니다. 유이스는 이 작품에서 풍부한 해학과 재치 넘치는 연출을 통해, 관객들에게 문명과 원시의 차이, 그리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코믹한 상황들을 자연스럽게 전달했습니다.

 

"부시맨"1983년 몬트리올 영화제에서 인기상을 수상하는 등 국제적인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 영화는 아프리카 부시맨의 순수함과 현대 문명의 충돌을 통해, 관객들에게 웃음과 동시에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했으며, 이를 통해 제이미 유이스는 세계적인 감독으로 인정받았습니다.

 

그의 연출 방식은 슬랩스틱 코미디와 풍자, 그리고 캐릭터의 자연스러운 연기를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유이스는 부시맨들을 영화의 주연으로 내세워, 그들의 순수함과 독특한 문화적 배경을 통해 관객들에게 신선한 감동을 주었습니다. 이러한 연출 스타일은 그의 작품 전반에 걸쳐 나타나며, 코미디와 재치 넘치는 연출력으로 관객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부시맨"의 성공 이후, 제이미 유이스는 속편인 "부시맨 2(The Gods Must Be Crazy II)"에서도 연출을 맡았습니다. 이 작품에서도 그는 부시맨과 현대 문명의 충돌을 코믹하게 그려내며, 전편의 성공을 이어갔습니다. 또한, 이 영화에서는 부시맨들의 독특한 문화와 자연 환경, 그리고 이들이 현대 문명과 어떻게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제이미 유이스는 그의 작품을 통해 유쾌하고 재치 있는 코미디와 더불어, 문명 비판과 인간 본성에 대한 깊은 통찰을 제공했습니다. 그의 연출 스타일과 각본, 그리고 독특한 편집 방식은 영화계에 독특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의 작품들은 여전히 많은 이들에게 웃음과 감동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Critical Analysis by Professor Bion

TocTalk Essay: 콜라병으로 시작된 문명과 원시의 해프닝

콜라병과 부시맨들의 순수한 세계

카이의 여행과 문화 충돌

슬랩스틱 코미디를 통한 문명 비판

백인 학자와의 만남으로 풀리는 오해

문명과 원시 생활 사이의 조화와 가치

 

영화 "부시맨(The Gods Must Be Crazy)"은 아프리카 칼라하리 사막을 배경으로, 원시 생활을 유지하며 살아가는 부시맨들의 순수한 세계와 현대 문명의 충돌을 코미디와 풍자로 풀어낸 작품입니다. 이 영화는 비행기에서 버려진 빈 콜라병으로 인해 벌어지는 소동을 통해, 문명과 원시 생활의 차이를 유쾌하게 다루면서 동시에 통렬한 문명 비판을 담아냈습니다.

 

이야기는 어느 날 칼라하리 사막의 부시맨 부족 위를 날던 비행기에서 버려진 콜라병이 그들의 삶에 등장하면서 시작됩니다. 부시맨들은 난생 처음 보는 이 콜라병을 신의 선물이라고 생각하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이 물건은 공동체 내에서 갈등과 내분의 원인이 됩니다. 그 결과, 추장 카이(Xixo)가 이 물건을 신에게 돌려주기 위해 땅 끝으로 여행을 떠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카이는 백인들이 사는 마을을 통과하면서 다양한 기상천외한 상황에 맞닥뜨리고, 백인들과의 문화 차이로 인해 충돌을 겪게 됩니다. 그의 순진함과 문명에 대한 무지 때문에 오해가 생기고, 급기야 감옥에 갇히는 상황까지 발생합니다. 그러나 동물 생태를 연구하는 백인 학자 앤드류 스테인과 여기자 케이트 톰슨이 카이를 도와주면서, 그는 감옥에서 풀려나와 그들의 연구 작업을 돕게 됩니다.

 

영화는 코미디적인 요소와 함께 현대 문명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습니다. 카이의 여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해프닝은 관객에게 웃음을 선사하지만, 동시에 문명 사회에서의 갈등과 불평등, 그리고 인간의 소유욕과 같은 부정적인 측면을 풍자합니다. 콜라병이라는 작은 물건이 부시맨들의 사회에 미친 영향은, 문명 사회에서의 권력과 소유에 대한 경고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영화는 부시맨의 순수한 인간성과 자연과의 조화를 강조하면서, 현대 문명이 잃어버린 가치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카이의 순수한 행동과 그의 모험을 통해, 관객은 현대 사회에서 놓치기 쉬운 인간의 본성과 단순한 삶의 중요성을 되돌아보게 됩니다.

 

"부시맨"은 슬랩스틱 코미디와 풍자를 통해, 문명과 원시 생활의 갈등과 화해를 그려냅니다. 이 영화는 보는 이에게 즐거움을 주면서도, 깊은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며, 문명 사회와 원시 생활 사이의 조화를 생각하게 하는 작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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