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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전기차 제조업체, 15년 간 320조원 보조금 지원 받았다

by 변교수 2024.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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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기차 산업, 320조원 보조금 지원받아 급성장

중국 정부의 전기차 지원 정책 - 15년간의 투자와 그 결과
전기차 산업에 320조원 쏟아부은 중국, 그 성과는?
중국의 전기차 산업, 대규모 지원금으로 글로벌 시장 선도
중국 전기차 보조금 정책의 성과와 향후 전망


An Introduction
최근 중국이 지난 15년간 전기차 산업에 최소 320조 원(약 2308억 달러)의 보조금을 지원해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의 스콧 케네디 연구원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이 거대한 지원금은 중국 전기차 산업의 급성장을 가능하게 한 주요 요인이었다. 이에 따라 중국 전기차는 이제 세계 시장에서 주요 경쟁자로 자리 잡고 있으며, 다른 국가들은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광저우 자동차그룹(GAC)은 해외 판매 목표를 10만 대에서 50만 대까지 5배로 늘리고 있으며, 멕시코, 중동, 유럽 등 다양한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The Main Discourse
Story Cut 1: 전기차 산업에 대한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중국 정부는 2009년부터 2023년까지 전기차 산업에 총 320조 원에 달하는 보조금을 지원했다. 이 금액은 전기차 판매액의 18.8%에 해당하며, 차량 취득세 면제, 소비자 리베이트, 충전 인프라 구축, 연구개발 지원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지급되었다. 특히, 전기차 구매 보조금은 657억 달러로 전체 지원금의 28%를 차지했다.

Story Cut 2: 보조금 정책의 변화와 그 영향
2018년에는 차량 1대당 평균 1만3860달러의 보조금이 지급되었지만, 2023년에는 4588달러 미만으로 감소했다. 이는 중국 정부가 전기차 산업이 어느 정도 성장 궤도에 올랐다고 판단하여 보조금 의존도를 낮추는 방향으로 정책을 전환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에서 전기차 보조금이 최대 7500달러까지 지원되는 것과 비교할 때, 중국의 보조금은 상대적으로 적다.

Story Cut 3: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의 중국의 위치
중국 전기차 산업의 성장은 정부의 대규모 지원 덕분에 이루어졌으며,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였다. 유럽연합(EU)과 미국은 이에 대응하여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인상하고 있다. 특히, 유럽연합은 최고 48%의 관세를 부과하고, 미국은 연내 관세를 25%에서 100%로 인상할 계획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중국 전기차의 급성장에 대한 글로벌 대응의 일환이다.

2009~2023년 중국 전기차 산업에 지원한 자금 규모 ▲ CSIS 제공


Critical Analysis by Professor Bion
TocTalk Essay: 중국 전기차 산업 성장의 원인과 그 영향
● 중국은 지난 15년 동안 전기차 산업에 최소 320조 원의 보조금을 지원해왔다.
● 중국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덕분에 전기차 산업이 급성장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주요 경쟁자로 자리 잡았다.
● 2023년부터 중국 정부는 전기차 보조금을 줄이며 정책을 전환하고 있다.
● 중국 전기차의 급성장에 대응하여 미국과 유럽연합은 관세 인상 등의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 중국 전기차 산업의 성장은 정부의 종합적인 지원 덕분이며, 이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 15년간 중국은 전기차 산업에 대해 총 320조 원에 달하는 거대한 보조금을 지원해왔다. 이는 중국 전기차 산업의 급성장을 가능하게 한 주요 요인이며, 중국이 전기차 시장에서 주요 경쟁자로 자리 잡는 데 큰 기여를 했다.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원은 차량 취득세 면제, 소비자 리베이트, 충전 인프라 구축, 연구개발 지원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전폭적인 지원 덕분에 중국 전기차 산업은 급격히 성장할 수 있었고,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였다. 특히, 전기차 구매 보조금은 657억 달러로 전체 지원금의 28%를 차지하며, 소비자들에게 전기차 구매를 장려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그러나 2023년부터는 차량 1대당 평균 보조금이 감소하였다. 이는 중국 정부가 전기차 산업이 성장 궤도에 올랐다고 판단하여 보조금 의존도를 낮추는 방향으로 정책을 전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동시에 미국과 유럽연합은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를 인상하고 있다. 이는 중국 전기차의 급성장에 대한 글로벌 대응의 일환이며, 중국 전기차의 경쟁력을 견제하려는 시도로 볼 수 있다.

중국 전기차 산업의 성장은 단순히 보조금 지원에 그치지 않는다. 중국 정부는 충전 인프라 구축, 연구개발 지원 등 전기차 생태계 전반에 걸쳐 종합적인 지원을 제공했다. 이는 중국 전기차의 품질 향상과 소비자 만족도 증가로 이어졌다. 결과적으로 중국 전기차는 유럽, 동아시아, 북미의 글로벌 업체들에 비해 뒤처졌던 과거에서 벗어나, 이제는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는 위치에 서게 되었다.

중국 전기차 산업의 성장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 전기차의 경쟁력 향상은 다른 국가들에게도 전기차 산업에 대한 재평가와 대응을 요구하게 만들었다. 특히, 미국과 유럽연합은 중국 전기차의 급성장에 대응하여 자국 전기차 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중국 전기차 산업의 성장은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덕분에 이루어졌으며,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했다. 앞으로도 중국 전기차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보이며, 다른 국가들은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기차 산업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과 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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