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픽업 불모지' 한국, 부활 신호탄 쏘다 – 타스만 계약 5천 대 육박 '돌풍'
무쏘 EV도 '인기 폭발' – 전기 픽업까지 가세한 국내 시장 '활력'
고급차·SUV에 밀렸던 픽업, 아웃도어 수요 타고 '화려한 귀환' 예고
지프 글래디에이터 부분 변경 모델 출격 – 수입 픽업 시장도 '후끈'
개소세 감면에 실용성까지 – 가성비 픽업 트럭에 소비자 '눈길'
콜로라도·시에라·렉스턴 스포츠 – 국내 픽업 시장 경쟁 '점점 뜨거워지네'

▌An Introduction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때 침체기를 겪었던 국내 픽업트럭 시장이 기아의 타스만 출시를 기점으로 부활의 조짐을 보이고 있는 뜨거운 현장을 집중적으로 분석한다. '픽업트럭의 불모지'로까지 불렸던 국내 시장에 기아가 야심차게 선보인 전통 픽업 타스만이 출시 초반부터 5천 대에 육박하는 계약 대수를 기록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뿐만 아니라, KG모빌리티(KGM)의 첫 전기 픽업트럭인 무쏘 EV 역시 출시 한 달 만에 5백 대 이상이 인도되는 등 시장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으며, 수입차 브랜드인 지프도 글래디에이터의 부분 변경 모델을 출시하며 픽업 시장 경쟁에 가세했다. 본 포스팅에서는 이처럼 국내 픽업 시장에 활기가 되살아나고 있는 배경과 주요 신차들의 특징, 그리고 향후 시장 전망까지 다각적으로 살펴본다.

▌The Main Discourse
Story Cut 1. '픽업 불모지'의 화려한 부활 – 기아 타스만, 계약 5천 대 돌파 임박
오랫동안 '픽업트럭의 불모지'로 여겨졌던 국내 자동차 시장에 훈풍이 불고 있다. 그 중심에는 기아가 지난 7일부터 고객 인도를 시작한 야심작, 전통 픽업트럭 타스만이 자리하고 있다. 지난 2월 13일 국내 시장에 첫선을 보인 타스만은 출시 후 불과 17거래일 만에 4천 대가 넘는 계약 대수를 기록하며 시장의 뜨거운 관심을 입증했다.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재 타스만의 계약 대수는 5천 대에 육박하는 것으로 알려져, 지난해 국내 전체 픽업트럭 판매량인 1만 3954대의 3분의 1을 이미 넘어선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그동안 국내 시장에서 픽업트럭에 대한 잠재적인 수요가 꾸준히 존재해 왔음을 시사하며, 타스만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통해 국내 픽업 시장이 본격적인 부활의 궤도에 오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Story Cut 2. KGM 무쏘 EV도 '인기 질주' – 전기 픽업 시대 개막 알리나
기아 타스만의 돌풍에 이어, KG모빌리티(KGM)가 지난달 초 야심차게 출시한 국내 최초의 전기 픽업트럭인 무쏘 EV 역시 시장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 5월 계약을 시작한 무쏘 EV는 불과 2주 만에 3천 2백 대가 넘는 계약 대수를 기록하며 전기 픽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 지난 한 달 동안 526대가 고객에게 인도되는 등 실제 판매에서도 호평을 받고 있어, 무쏘 EV가 침체되었던 국내 픽업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전기 픽업 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신호탄이 될 수 있을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친환경 트렌드와 함께 픽업트럭의 실용성을 동시에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무쏘 EV는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Story Cut 3. 아웃도어 열풍 타고 픽업 '부활' – 개소세 감면 혜택도 '매력'
한때 고급 승용차와 수입차, 그리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인기에 밀려 침체기를 겪었던 국내 픽업트럭 시장이 최근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인구 증가와 함께 다시 주목받고 있다. 캠핑, 차박, 서핑 등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에 픽업트럭의 넓은 적재 공간과 다재다능함이 유용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픽업트럭에 대한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또한, 픽업트럭은 국내에서 소형 화물차로 분류되어 개별소비세 감면 등의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실용성과 경제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소비자들에게 픽업트럭은 합리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장점들이 최근 국내 픽업 시장의 부활을 이끄는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Story Cut 4. 수입차도 가세 – 지프 뉴 글래디에이터 출시로 경쟁 '점화'
국내 픽업트럭 시장의 부활 조짐에 수입차 브랜드도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이날, SUV 명가 지프는 '2020 북미 올해의 트럭상'을 수상하며 이미 상품성을 인정받은 글래디에이터의 부분 변경 모델인 뉴 글래디에이터를 국내 시장에 공식 출시하며 픽업 시장 경쟁에 불을 지폈다. 뉴 글래디에이터는 더욱 세련된 디자인과 업그레이드된 편의 사양을 갖추고 국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국내 시장에서는 한국GM의 올 뉴 콜로라도와 GMC 시에라 등 수입 픽업 모델들이 꾸준한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번 지프 뉴 글래디에이터의 출시로 수입 픽업 시장의 경쟁 또한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Story Cut 5. 과거 4만 대에서 1만 대로 '뚝' – 침체 딛고 재도약할까
국내 픽업트럭 시장은 1990년대 급성장기를 거쳤으나, 2010년대 들어 고급 승용차와 수입차의 전성시대가 열리고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수요가 늘면서 점차 침체기에 접어들었다. 특히, 픽업 시장의 강자였던 쌍용차(현 KG모빌리티)가 회생 절차에 돌입하면서 신차 출시가 끊기는 등 소비자들의 선택 폭이 좁아진 것도 시장 침체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다. 2019년에는 국내 픽업트럭 판매량이 4만 대를 넘어서기도 했으나, 이후 매년 감소세를 보이며 지난해에는 1만 대 수준까지 급감했다. 하지만 올해 들어 기아 타스만과 KGM 무쏘 EV 등 경쟁력 있는 신차들이 잇따라 출시되고, 지프 뉴 글래디에이터까지 가세하면서 국내 픽업 시장이 과거의 영광을 되찾고 재도약할 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Critical Analysis by Professor Bion
TocTalk a Essay. 변교수에세이 – '틈새'에서 '주류'로? 한국 픽업 시장 부활의 조건과 과제
■ '불모지'의 역설, 잠재된 픽업 수요의 폭발 가능성
■ 타스만과 무쏘 EV의 성공, 국내 픽업 시장의 다양화 촉진
■ 아웃도어 트렌드와 세금 혜택, 픽업 시장 성장의 촉매제
■ 수입 픽업의 도전, 국내 시장 경쟁 심화와 소비자 선택 폭 확대
■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국내 픽업 시장의 과제와 전망

오랫동안 비주류로 여겨졌던 국내 픽업트럭 시장이 최근 기아 타스만과 KGM 무쏘 EV의 성공적인 출시를 기점으로 심상치 않은 부활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과거 고급 승용차와 SUV에 밀려 침체기를 겪었던 국내 픽업 시장이 아웃도어 트렌드 확산과 세금 혜택이라는 새로운 동력을 얻고 재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본 에세이에서는 국내 픽업 시장 부활의 의미와 배경을 분석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조건과 과제를 논의하고자 한다.
첫째로, '픽업 불모지'로 불렸던 국내 시장에서 타스만의 초기 흥행과 무쏘 EV의 긍정적인 반응은 그동안 억눌려 왔던 픽업트럭에 대한 잠재적인 수요가 얼마나 큰지를 보여주는 역설적인 사례이다. 실용성과 다재다능함을 겸비한 픽업트럭에 대한 소비자들의 숨겨진 니즈가 다양한 신차 출시를 통해 수면 위로 드러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로, 기아 타스만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과 KGM 무쏘 EV의 등장으로 국내 픽업 시장은 과거 쌍용차 중심의 단조로운 구도에서 벗어나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는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다. 전통적인 디젤 픽업과 친환경 전기 픽업의 경쟁은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과 니즈를 충족시키며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다.
셋째로, 캠핑, 차박 등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는 픽업트럭 시장 성장의 강력한 촉매제 역할을 하고 있다. 넓은 적재 공간과 견인 능력을 갖춘 픽업트럭은 아웃도어 활동에 최적화된 차량으로 인식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또한, 소형 화물차로 분류되어 개별소비세 감면 등의 세금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점 역시 픽업트럭의 매력을 더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넷째로, 지프 글래디에이터와 같은 수입 픽업 모델의 국내 시장 진출은 국내 픽업 시장의 경쟁 심화를 예고하며, 소비자들에게 더욱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입 픽업의 프리미엄 이미지와 강력한 성능은 국내 소비자들의 고급 픽업 수요를 충족시키며 시장의 파이를 키우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국내 픽업 시장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몇 가지 과제가 남아있다. 다양한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모델 개발, 친환경 트렌드에 부합하는 전동화 모델 확대, 그리고 픽업트럭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 확산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정부 차원에서의 세제 지원 확대 및 관련 인프라 구축 역시 픽업 시장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결론적으로, 국내 픽업트럭 시장은 기아 타스만과 KGM 무쏘 EV의 성공적인 출시를 통해 침체기를 벗어나 부활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아웃도어 트렌드 확산, 세금 혜택, 수입 픽업의 가세 등 다양한 긍정적인 요인들이 작용하고 있는 만큼, 국내 픽업 시장이 과거의 영광을 되찾고 '틈새' 시장에서 '주류' 시장으로 성장할 수 있을지 앞으로의 행보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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