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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 이슈 평론/사회 이슈 & 사건 사고

좀비카, 공포 확산 – 전기차 스타트업 난립의 역습

by 변교수 2025. 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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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먹통·수리 불가 – 파산한 전기차 브랜드의 비극

싸다고 샀다가 날벼락 – 中 전기차 좀비카 사태
중국 전기차, 제조사 파산 후 유지보수 '올스톱'
부품도 보험도 없다 – 中 전기차 소비자들 '멘붕'
전기차 스타트업 붕괴 – 車 소프트웨어마저 먹통
'좀비카' 떠안은 소비자들 – 전기차의 미래는?

 

▌An Introduction

최근 중국 전기차 업계에서 ‘좀비카’ 현상이 확산되고 있다. 이는 전기차 스타트업들이 치열한 경쟁 속에서 도산하면서, 해당 브랜드의 차량이 유지·보수 불가능한 상태로 방치되는 문제를 의미한다. 차량 핵심 소프트웨어가 작동하지 않고, 부품 조달조차 어려워지는 상황이 벌어지면서 소비자들은 큰 피해를 보고 있다. 정부 보조금으로 급격히 성장했던 중국 전기차 시장이 이제 그 후유증을 드러내고 있으며, 이러한 사태는 전기차 구매자들에게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The Main Discourse

Story Cut 1.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난립 후 붕괴
중국 정부는 전기차 산업을 적극 지원하며 보조금을 대규모로 투입했다. 이에 따라 수백 개의 스타트업이 시장에 등장했고, 브랜드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졌다. 그러나 기술력과 자금력이 부족한 회사들은 급격한 성장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하나둘씩 도산했다. 문제는 이들이 파산하면서 해당 브랜드의 차량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차량 유지·보수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점이다.

Story Cut 2. 기능이 점점 사라지는 ‘좀비카’의 실태
차량 제조사가 파산하면 차량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중단되며, 블루투스 키나 내비게이션,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등 핵심 기능이 먹통이 된다. 게다가 부품 공급이 끊겨 수리도 불가능해진다.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한 중국 소비자는 자신의 전기차에서 점점 더 많은 기능이 사라지는 과정을 겪었다고 한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정상적인 자동차를 구매했지만, 제조사가 사라지는 순간 차량은 폐기물로 전락하는 것이다.

Story Cut 3. 불법 개조와 해킹까지… 절박한 소비자들
전기차 소프트웨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부 소비자들은 불법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차량 시스템을 해킹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또 부품 공급이 어려워지자 중고거래 플랫폼을 통해 부품을 구하거나, 무허가 수리업체에서 수리를 받는 경우도 많아졌다. 하지만 이는 차량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어 사고 위험을 높이는 결과를 초래한다.

Story Cut 4. 제조사 파산, 소비자 보호 대책은 전무
전통적인 내연기관 자동차는 제조사가 파산하더라도 부품 수급이 가능하고 정비 인프라가 존재한다. 하지만 전기차는 다르다. 차량의 핵심 기능이 소프트웨어에 의존하고 있어, 제조사가 없으면 차량이 사실상 ‘벽돌’이 되는 상황이 벌어진다. 문제는 소비자 보호를 위한 법적 장치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차량 구매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제조사가 파산하더라도, 소비자는 이를 보상받을 방법이 거의 없다.

Story Cut 5. ‘싸다고 샀다가 후회’… 전기차 소비자의 경고
전기차의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중국산 브랜드를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많다. 하지만 ‘싸고 좋은 차’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 이번 사태를 통해 증명됐다. 차량을 정상적으로 운행할 수 있는 기간이 짧아지면서 오히려 장기적인 비용 부담이 더 커질 수 있다. 전문가들은 “제조사 안정성이 검증되지 않은 브랜드의 전기차는 구매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하고 있다.

 

▌Critical Analysis by Professor Bion

TocTalk a Column. 변교수 평론 – 중국차를 왜 사냐 싸다고 샀다가 목숨하고 바꾼다, 절대 거저 준다 해도 자동차는 중국산 안돼
●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난립 후 파산이 속출하며 유지보수 불가능한 ‘좀비카’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 제조사 도산 후 차량 소프트웨어 기능이 사라지고, 수리 및 보험 가입도 어려운 상황이다.
● 일부 소비자들은 불법 소프트웨어 설치나 중고 부품 구매로 차량을 유지하려 하고 있다.
● 전기차의 소프트웨어 의존성이 높아, 제조사가 없어지면 차량 자체가 쓸모없어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 전문가들은 검증되지 않은 중국산 전기차 구매를 피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최근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 ‘좀비카’ 사태가 심각해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중국산 전기차를 선택했지만, 제조사 도산으로 인해 차량 유지보수가 불가능해지는 악몽을 겪고 있다. 이는 단순히 경제적 손실을 넘어 운전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이번 사태를 통해 중국 전기차 산업의 위험성을 면밀히 분석해볼 필요가 있다.

첫째로, 중국 전기차 시장의 불안정성
중국 정부는 전기차 산업을 집중 육성하며 막대한 보조금을 지원했다. 이에 따라 수많은 전기차 스타트업이 난립했지만, 기술력 부족과 자금난으로 인해 상당수가 파산했다. 문제는 이러한 불안정성이 소비자 피해로 직결된다는 점이다. 차량 제조사가 사라지면서 소비자들은 수리도, 보험 가입도 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됐다.

둘째로, 전기차의 소프트웨어 의존성과 안전 문제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과 달리 소프트웨어 의존성이 매우 높다. 하지만 제조사가 파산하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중단되고, 차량 기능이 차례로 사라지는 ‘디지털 사망선고’를 받게 된다. 특히 운행 중인 차량이 갑자기 기능을 상실할 경우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크다.

셋째로, 소비자 보호 대책 부재
내연기관 차량은 제조사가 도산해도 시장에 유통된 부품이 많아 일정 부분 유지보수가 가능하다. 하지만 전기차는 그렇지 않다. 정부가 전기차 보급을 장려하는 만큼, 이에 대한 소비자 보호 대책도 마련해야 한다. 제조사 파산 시 차량 소유자가 받을 피해를 최소화하는 법적 보호 장치가 시급하다.

넷째로, 중국산 전기차의 신뢰도 문제
중국은 전기차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신뢰도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았다. ‘싼 게 비지떡’이라는 말이 있듯이, 가격 경쟁력만을 앞세운 중국 전기차 브랜드는 품질과 내구성에서 여전히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소비자들은 일시적인 가격 할인에 현혹되기보다는,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현명한 소비자의 선택이 필요하다
결국 ‘싸다고 덜컥 구매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인지 이번 사태는 잘 보여주고 있다. 자동차는 단순한 소비재가 아니라 생명과 직결된 제품이다. 따라서 중국산 전기차가 아무리 저렴하더라도 장기적인 안전성과 신뢰성이 검증되지 않았다면, 선택을 신중히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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