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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 이슈 평론/정책 이슈 & 복지 교육

특성화고 입시비리 사건, 외모 불량해 불합격, 유명 특성화고, 입시조작 수사

by 변교수 2023. 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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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모 불량해 불합격, 유명 특성화고, 입시조작 수사

서울 특성화 고등학교, 지원자 점수 조작 논란

교장의 명령에 따라 지원자 점수 조작

교장이 합격 탈락을 외모와 복장으로 판별

서울시교육청, 교장과 교사 징계 결정

서울 고교 점수 조작 사건, 경찰 수사로 진행

서울 특성화 고등학교, 지원자 점수 조작 논란
서울의 한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일부 지원자들 점수를 임의로 바꿔서 탈락시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학생의 외모가 교장 마음에 안 든다거나 인기가 없는 학과도 채워야 한다는 게 이유였습니다.

 

An Introduction

안녕하세요. 오늘은 KBS가 단독 취재한 내용을 다룹니다. 서울의 한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지원자들의 점수가 교장의 명령에 따라 조작되어 탈락시킨 사례가 발견되었습니다. 이러한 사건은 교육계와 학교 관리에 대한 심각한 문제를 제기하며,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아봅시다.

교장의 명령에 따라 지원자 점수 조작
외식 분야 명문으로 꼽히는 서울의 한 특성화 고등학교. 조리 관련 학과 경쟁률은 해마다 3대 1을 넘습니다. 그런데 3년 전, 이 학교 입시에서 황당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머리를 염색한 지원자가 합격점을 받고도 탈락한 겁니다. 교장이 콕 집어 탈락시키라고 했단 게 이유였습니다.

 

The Main Discourse:

Fact Check 1: "외모와 복장으로 탈락 결정"

서울의 한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발생한 이 사건은 지원자들의 외모와 복장을 이유로 점수가 조작되어 탈락시킨 사례로 확인되었습니다. 교장의 개인적인 판단에 따라 합격 여부가 결정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Fact Check 2: "교장과 교사의 징계 조치"

이러한 사건으로 서울시교육청은 2년 전 감사에서 교장에 대한 정직 처분과 교사 4명에 대한 징계 조치를 내린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피해 학생들에 대한 구제 조치는 이뤄지지 않았으며, 수사 의뢰도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Fact Check 3: "경찰의 수사 개시"

경찰은 이 사건에 대한 내부고발을 접수하고 수사에 착수하였습니다. 당시 교장과 관련된 인물들은 업무방해 혐의로 입건된 상태입니다.

교장이 합격 탈락을 외모와 복장으로 판별
해당 지원자의 포트폴리오 항목 점수는 당초 3점 만점에 2점. 그런데 교장 지시 이후 1점으로 내려갔습니다. 이로 인해 등수가 37등에서 43등으로 떨어졌고, 정원 42명 안에 들지 못했습니다. 이렇게 교장 지시로 점수가 바뀐 경우는 취재진이 확인한 것만 5명, 최대 4점까지 조정됐습니다. 그 결과, 한 명은 최종 불합격했고, 4명은 정원 미달인 비인기 학과로 갔습니다.

 

Critical Analysis by Professor Bion: "교육계의 윤리와 정직 문제"

TocTalk Essay: "교육의 본분: 공정한 입시 프로세스"

안녕하세요, 변교수입니다. 이 사건은 교육계와 학교 관리에 대한 심각한 윤리적 문제를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미래와 꿈을 관리하는 교육기관에서 이러한 부정행위가 발생하는 것은 우리 사회에 큰 문제를 제기합니다.

 

교육은 공정하고 투명해야 하며, 학생들은 노력과 역량을 바탕으로 입시에 참여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건은 우리가 교육 시스템을 개선하고 학생들에게 공평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점을 상기시키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교육의 본분은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달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건을 통해 우리는 교육계의 윤리와 정직을 재고하고, 공정한 교육을 추구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받아들여야 합니다.

서울시교육청, 교장과 교사 징계 결정
서울시교육청도 2년 전 감사에서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고, 교장은 정직 처분을, 교사 4명은 징계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피해 학생 구제는 없었고, 수사 의뢰로 이어지지도 않았습니다. 결국 경찰은 뒤늦게서야 내부고발을 접수해 수사에 나섰는데, 당시 교장 등은 학교에 대한 업무방해 혐의로 입건된 상태입니다.

 

 

교육은 사회의 기반 중 하나로, 학생들에게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고, 그들이 미래에 성공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그런데 교육 프로세스에서의 부정행위와 불공정한 실천은 학생들과 교육 제도에 대한 믿음을 훼손시키고, 사회적 불평등을 증폭시킵니다.

 

우리는 교육의 본분을 상기하고, 공정한 입시 프로세스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몇 가지 핵심적인 원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첫째, 투명성과 공정성: 입시 프로세스는 투명하고 공정해야 합니다. 학생들과 학부모는 입시 기준과 절차를 명확히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누구나 동등한 기회를 갖도록 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둘째, 능력과 열정 우선: 학생들은 입시에서 그들의 능력과 열정을 기반으로 평가되어야 합니다. 외모나 인기와 같은 외부 요인은 결정적이지 않아야 합니다. 학생들이 노력하고 재능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셋째, 윤리적 교육: 학교는 학문적 성취뿐만 아니라 윤리적 가치도 가르쳐야 합니다. 학생들은 정직하고 도덕적으로 행동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교육은 그들의 삶 전반에 걸쳐 윤리적 가치를 존중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역할: 교육은 사회적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학생들을 양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는 시민으로 키우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학생들이 미래에 사회적으로 기여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 수 있도록 돕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육의 본분은 학생들의 미래와 사회의 미래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공정하고 윤리적인 교육 프로세스는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원칙을 존중하고, 학생들에게 무한한 가능성을 제공하는 교육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교육은 미래를 준비하는 과정이며, 그것은 공정하고 윤리적이어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의 교육의 본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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