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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개봉영화, 『괜찮아, 앨리스』정보 – 청소년의 행복을 찾아서, 줄거리 주제 감상포인트 감독 리뷰, 변교수평론

by 변교수 2024. 1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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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1월 13일 개봉, 괜찮아, 앨리스 – 꿈틀리인생학교, 대한민국 교육의 대안을 제시하다

다큐멘터리 <괜찮아, 앨리스> 속 진정한 행복의 의미

성적과 입시에서 벗어난 '앨리스'들의 이야기

미래가 아닌 현재의 행복, 청소년들이 찾은 길

청소년 성장 다큐멘터리 <괜찮아, 앨리스> 개봉 임박

삶과 행복을 향한 용감한 도전: 영화 <괜찮아, 앨리스>

 

Basic Information

개봉 : 2024.11.13

등급 : 전체 관람가

장르 : 다큐멘터리

국가 : 대한민국

러닝타임 : 75

배급 : 미디어나무

출연진 : 이주연, 황하름, 오연호

 

An Introduction of Plot

영화 <괜찮아, 앨리스>는 입시와 성적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을 돌아보는 1년의 시간을 가진 청소년들이 등장한다. 주인공 '앨리스'들은 꿈틀리인생학교에서 사회적 압박과 학업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신을 탐구하고, 현재의 행복을 느끼며 삶의 방향을 재정립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청소년들이 한국 사회에서 개인의 행복과 자유를 찾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는 모습을 통해 우리 사회의 교육 문제를 깊이 성찰하게 하는 작품이다.

 

The Main Discourse

The Story of Movie 1. 출연진 정보

영화 <괜찮아, 앨리스>는 청소년 배우 이주연, 황하름, 오연호가 출연하여 각각의 고민과 상처를 안고 자신을 탐구하는 여정을 실감 나게 연기한다. 이들은 '꿈틀리인생학교'의 환경에서 서로 소통하며 각자의 성장 이야기를 담아내며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감동을 더한다.

 

The Story of Movie 2. 주제와 상징성

이 영화는 한국의 경쟁 중심 교육 시스템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며 청소년들이 진정한 행복과 자유를 찾는 과정을 다룬다. 특히 '꿈틀리인생학교'는 입시 경쟁에서 벗어나 자기 탐색을 상징하며, 이는 청소년들의 삶의 방향성과 행복에 대한 상징으로 다가온다.

 

The Story of Movie 3. 감상포인트

영화의 감상포인트는 청소년들이 겪는 현실적 갈등과 그들이 스스로 길을 찾는 과정이다. 특히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자신의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모습은 관객들에게 큰 울림을 주며, 부모와 자녀 관계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일깨운다.

 

The Story of Movie 4. 감독 리뷰

양지혜 감독은 경쟁에 치우친 교육 시스템을 비판하며, 꿈틀리인생학교의 배경 속에서 청소년들이 스스로 삶의 가치를 찾아가는 과정을 진솔하게 그렸다. 그녀는 영화가 단순한 청소년 성장 이야기가 아닌 우리 사회가 지닌 교육적 문제를 돌아보는 기회를 제공하기를 바랐다.

 

Critical Remark on the Movie by Professor Bion

TocTalk Movie Essay. 변교수 영화평론 경쟁을 넘어서는 행복의 길

영화 <괜찮아, 앨리스>는 경쟁 사회 속에서 청소년들이 행복과 자유를 찾는 과정을 다룬 다큐멘터리이다.

'꿈틀리인생학교'라는 배경은 청소년들이 스스로의 행복을 탐구할 수 있는 상징적 공간으로 그려진다.

이 영화는 청소년들이 성적과 입시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의 방향성을 찾아가는 모습을 통해 깊은 울림을 준다.

양지혜 감독은 교육의 본질을 돌아보며, 청소년들에게 행복을 찾아갈 기회를 제공하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괜찮아, 앨리스>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 현대 교육의 문제를 성찰할 수 있는 영화로, 전 세대에 공감대를 형성한다.

 

영화 <괜찮아, 앨리스>는 단순히 청소년 성장 다큐멘터리에 머물지 않고, 한국 사회가 지닌 교육 시스템에 대한 문제를 다각도로 조명하며 큰 울림을 준다. 입시와 성적 압박 속에 놓인 청소년들이 1년간 자신을 돌보고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을 갖는 이 이야기는 많은 부모와 학생들에게 새로운 시각을 열어준다.

 

이 영화는 꿈틀리인생학교라는 상징적 공간을 통해 행복과 자유, 그리고 교육의 의미를 재조명한다. 입시와 경쟁으로 점철된 한국의 교육 환경에서 청소년들이 스스로의 삶을 탐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특히 영화 속 앨리스들은 성적과 미래에 대한 부담을 내려놓고, 현재의 삶 속에서 스스로 성장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이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자신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고, 각자의 독립적인 삶의 방향성을 찾게 된다. 이러한 점은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들에게 필수적인 교육의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한다.

 

이 작품은 교육이란 단순한 학업 성취가 아닌, 각자가 추구하는 행복과 개인적 만족에 대한 길잡이 역할을 해야 함을 강조한다. 감독은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단순한 성적 압박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아를 발견하고, 삶의 가치를 깨닫도록 돕고자 한다.

 

또한 영화는 사회 불안과 섭식장애, 가정 내 갈등을 겪던 청소년들이 마음을 열고 서로를 이해하며 자신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섬세하게 그려낸다. 이는 많은 관객들에게 감동을 주며 청소년기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돕는다.

 

마지막으로, <괜찮아, 앨리스>는 현대 사회에서 개인의 행복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진다. 감독은 우리 사회가 청소년들에게 제공해야 할 것은 성적과 경쟁이 아닌, 서로 존중하고 공감하는 관계와 자아 발견의 기회임을 다시금 강조한다. 이는 단순히 청소년들만이 아닌 모든 세대가 공감하고 반성할 수 있는 메시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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