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 역사 학술/한국사 & 세계사

세계 곳곳에서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진영이 대립하다

by 변교수 2023. 5. 17.
반응형

2. 세계 곳곳에서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진영이 대립하다

소련의 베를린 봉쇄

독일은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미국, 영국, 프랑스, 소련에 의해 분할 점령되었다. 베를린도 분할되어 서베를린은 서방 측에, 동베를린은 소련 측에 속하였다. 1948년 서방 측이 서베를린을 단일 행정 구역으로 통합하자 불안감을 느낀 소련은 서방 측에서 베를린으로 통하는 육로와 수로를 봉쇄하였다. 서방 측은 봉쇄된 서베를린 지역에 비행기로 생활 물자를 공수하며 맞섰다.

 

한반도의 동족 간 비극

한반도에서는 냉전의 영향으로 이념을 달리하는 두 정부가 수립되었다. 그러나 이후에도 남북의 대립은 계속되어 결국 북한의 남침을 계기로 전쟁을 벌이게 되었다. 남북이 전쟁한 3년 동안 수백만 명의 사상자와 전쟁고아, 이산가족이 발생하였으며 전 국토가 황폐해졌다.

또한 전쟁 기간 동안 남북의 적대감이 더욱 커져 분단이 고착화되었다.

 

동서 진영의 각축장이 된 베트남

북베트남의 공산 정권은 1960년에 결성된 남베트남의 민족 해방 전선을 지원하여 베트남을 통일하려 하였다. 미국은 공산주의가 동남아시아 지역 내 다른 국가로 확산되는 도미노 현상을 막기 위하여 남베트남 정부에 물자와 병력을 지원하였다. 그러나 남베트남 정부가 민심을 잃어 전쟁은 북베트남 정부에 유리하게 진행되었다. 결국 미국이 철수한 뒤 1975년 남베트남 정부가 무너지면서 베트남이 통일되었다.

 

소련의 쿠바 미사일 기지 건설

소련은 쿠바에 미사일 기지를 건설하여 미국을 견제하려 하였다. 그러나 기지를 건설하는 현장이 미국 정찰기에 찍혀 소련의 계획이 발각되었다. 196210, 미사일을 실은 소련 선박이 쿠바로 향하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한 미국의 케네디 대통령은 미 해군에 해상 봉쇄를 명령하였다. 이후 쿠바 해상에서 소련과 미국이 대치하였고, 세계는 핵전쟁의 위기에 처하였다. 그러나 곧 소련의 흐루쇼프가 쿠바 내 미사일 배치 계획을 포기하여 사건이 일단락되었다.

 

아시아ᆞ아프리카의 독립과 제3 세계의 등장

2차 세계 대전 이후 아시아ᆞ아프리카의 여러 나라가 열강의 식민 통치에서 벗어났다. 인도는 영국으로부터 독립하였지만(1947), 종교 갈등으로 인도 연방과 파키스탄으로 분리되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인도네시아가 네덜란드로부터 독립하였고, 말레이시아와 필리핀 등도 독립을 쟁취하였다. 서아시아에서는 레바논, 시리아, 요르단 등이 독립하였다.

아프리카에서는 튀니지와 모로코가 프랑스로부터 독립하였고, 영국의 식민지였던 가나가 독립을 이루었다. 1960년에는 나이지리아, 콩고 등 17개국이 독립을 선언하였다(‘아프리카의 해’). 알제리는 독립을 막으려 한 프랑스와 오랜 기간 전쟁을 벌여 독립을 이루었다(1962). 그러나 아프리카 각국은 독립 후에도 제국주의 침략이 남긴 상처 때문에 수많은 분쟁에 시달려야 하였다.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많은 신생 독립국들은 자본주의 진영과 공산주의 진영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발전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1954년 인도의 네루와 중국의 저우언라이는 델리에서 만나 평화 5원칙에 합의하였다. 이를 기초로 이듬해에는 아시아, 아프리카의 29개국 대표가 인도네시아 반둥에 모여 아시아ᆞ아프리카 회의를 개최하고 평화 10원칙을 만장일치로 채택하였다. 이러한 노력으로 비동맹 노선을 표방하는 제3 세계가 형성되어 미국과 소련 중심의 냉전 양상에 변화가 나타났다.

 

1945년부터 1949년까지 인도네시아가 네덜란드에 맞서 독립을 쟁취한 전쟁. 2차 세계 대전 종전 후 패망한 일본군이 물러간 인도네시아는 1945817일 독립을 선언했으나 원래 인도네시아를 식민 지배하던 네덜란드가 이를 승인하지 않아 발생하였다.

 

인도네시아 독립 전쟁

인도네시아 독립 전쟁은 1945년부터 1949년까지 네덜란드에 맞서 독립을 쟁취한 전쟁입니다. 패망한 일본군이 물러난 후 인도네시아는 1945817일 독립을 선언했지만 네덜란드는 이를 승인하지 않아 전쟁이 발발했습니다. 전쟁 이전에 이미 네덜란드 제국은 몰락한 상태였으며, 유일하게 남아있던 식민지는 네덜란드령 동인도인 인도네시아뿐이었습니다. 네덜란드는 전쟁의 여파로 온 국토가 파괴되고 자국민이 학살당한 상황에서도 인도네시아를 침략하여 전쟁을 벌였으며, 국제 여론과 서방 강국들의 압력으로 독립을 허용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네덜란드 현대사의 큰 오점으로 남아있으며, 현대 인도네시아에서는 이를 인도네시아 국민 혁명이라고도 부릅니다.

 

사하라이남 아프리카 최초 독립국가 가나의 독립

15세기 무렵에 포르투갈 선교사들이 가나에 도착하여 수많은 황금을 발견했습니다. 가나는 이후로 유럽 국가들과의 교역으로 알려지게 되었고, 여러 국가들이 골드코스트의 지배권을 놓고 경쟁했습니다. 영국이 이곳을 차지하여 113년간 통치했지만, 가나는 투쟁을 통해 독립을 찾았습니다. 아샨티 왕국은 유럽의 침략과 지배에 대항했고, 영국과의 전쟁 이후 현지인의 자치권이 확대되었습니다. 가나에서는 독립을 위한 다양한 정치 및 사회단체가 생겨났고, 통일골드코스트회가 독립 운동을 주도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