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 역사 학술/한국사 & 세계사

애국 계몽 운동이 일어나다

by 변교수 2023. 5. 22.
반응형

3. 애국 계몽 운동이 일어나다

일본의 내정 간섭이 심화하자 독립협회 소속 지식인을 중심으로 국권수호운동이 일어났다. 그들은 사회진화론을 수용하고, 인재를 교육하고 양성하기 위해 학교를 설립했으며, 대중을 계몽하기 위해 신문과 잡지를 사용하였으며 경제 성장을 위한 산업 발전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보안회와 헌정 연구회

일본의 내정 간섭이 심화하자, 독립 협회 계열의 지식인들을 중심으로 국권을 수호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났다. 이들은 사회진화론을 받아들여 학교를 세워 인재를 기르고, 신문과 잡지 등 언론을 통해 국민을 계몽하였다. 또한, 산업을 일으켜 경제적인 성장을 이루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움직임을 통틀어 애국 계몽 운동이라 한다.

그 최초의 움직임은 1904년에 관료, 유생 등이 결성한 보안회의 활동이었다. 러일 전쟁 중 일본이 한국 정부에 황무지 개간권을 요구해 오자, 보안회는 종로에서 대중 집회를 열어 일본의 요구를 철회시키는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보안회는 이후 일본의 압력으로 강제 해산되었다.

한편, 일진회가 초기에는 민권 운동을 전개하다가 친일적 성향을 나타내자, 이를 비판하는 사람들이 헌정 연구회를 조직하였다(1905). 헌정 연구회는 입헌 군주제를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활동하였으나, 을사늑약 반대 입장을 밝힌 지도부가 체포되면서 활동이 중단되었다.

 

대한 자강회와 지역 학회

헌정 연구회의 회원을 중심으로 1906년 대한 자강회가 결성되었다. 대한 자강회는 교육과 산업의 발달을 이루고 입헌 군주제를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전국에 지회를 설치하고 월보2를 발행하였으며, 대중 연설을 개최하는 등 대중적 활동을 전개하였다. 그러나 고종의 강제 퇴위에 반대하는 시위를 주도하다가 통감부의 탄압을 받아 강제로 해산되었다. 이후 대한 자강회의 주요 인사들은 천도교 간부들과 대한 협회를 조직하였다(1907). 대한 협회는 실력을 길러 점진적으로 국권을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입헌 군주정을 지향하였다. 그러나 일제의 탄압으로 활동이 크게 약화되었다.

이 밖에도 전국 주요 지역에서는 학교 설립과 대중 계몽을 목표로 한 애국 계몽 운동 단체가 설립되었다. 호남 학회, 호서 학회, 서북 학회, 기호 흥학회, 교남 학회, 관동 학회 등이 신교육 보급을 위해 사립 학교를 설립하였다.

 

애국 계몽 운동의 목표와 방법

우리나라의 독립은 자강(自强)에 있다. 오늘날 우리 한국은 삼천리 강토와 2천만 동포가 있으니 힘써 자강하여 단체가 합하면 부강한 전도를 바랄 수 있고 국권을 능히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자강의 방도를 마련하려 할 것 같으면 다른 곳에 있지 않고 교육을 북돋우고 산업을 일으키는 데 있다. 교육이 일어나지 않으면 민지(民智)가 열리지 않고, 산업이 일어나지 않으면 국부가 증가하지 못한다. ...... 교육과 산업의 발달이 자강의 방도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 대한 자강회 취지문, 1906

 

신민회는 무엇을 위하여 일어났는가?

백성의 풍습이 무지하고 부패하니 새로운 사상이 급하고 백성이 우매하니 신교육이 시급하도다. ...... 도덕의 타락으로 신윤리가 시급하고 문화의 쇠퇴로 신학술이 시급하며, 실업이 취약함으로 신모범이 시급하고 정치의 부패로 신개혁이 시급함이라. ...... 이것이 신민회가 발원하는 바이고, 신민회가 품은 뜻이며, 간단히 말해 오직 새로운 정신을 환기하고 새로운 단체를 조직하여 신국가를 건설하는 것뿐이다. - 주한 일본 공사관 기록, 1909

◼ ∙ 나라가 기울어 가는데 그저 앉아만 있을 수는 없다. 조상들이 지켜 온 강토를 원수인 일본인들에게 내맡길 수 있겠는가? 총을 드는 사람, 칼을 드는 사람도 있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그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백성을 깨우치는 일이다. ...... 내가 오늘 이 학교를 세우는 것도 후손을 가르쳐 만분의 일이라도 나라에 도움이 되기를 원하기 때문이다. - 이승훈, 오산 학교 개교식 식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