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핫 이슈 평론/정책 이슈 & 복지 교육

"태블릿으로 공부, 성적 뚝뚝 떨어뜨려" 종이책 복귀한 나라

by 변교수 2023. 9.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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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블릿으로 공부, 성적 뚝뚝 떨어뜨려" 종이책 복귀한 나라

"스웨덴 초등학교, 디지털 교육서 전통 교육으로의 회귀"

"디지털 교육과 전통 교육, 스웨덴의 교육적 전환"

"디지털 교육의 한계와 스웨덴의 교육 선택"

"스웨덴 학생의 국제 성적 하락, 디지털 교육의 영향?"

"교육의 미래를 고민하는 스웨덴의 디지털 교육 정책

스웨덴 초등학교들이 디지털 기기에서 벗어나 종이와 연필로 돌아가고 있다. 디지털 기기가 아동의 문해력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스웨덴 전역에서 학교들이 종이책과 필기도구를 활용한 '전통 교육 방식'을 재도입 중이라고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스웨덴은 디지털 도구를 선제적으로 도입한 디지털 교육 선도국이었다. 하지만 태블릿, 온라인 검색, 키보드를 활용한 교육 방식은 학생들의 문해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 계속해서 나왔다고 한다.

 

 

An Introduction:

스웨덴 초등학교들이 디지털 기기에서 벗어나 종이와 연필로 돌아가고 있다는 소식은 교육 방식의 혁신과 문제 해결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스웨덴의 교육체제가 디지털 교육에서 전통적인 방식으로의 회귀를 시도하고 이에 대한 주요 이유와 결과를 다루겠습니다.

이런 비판을 전격적으로 받아들인 것은 지난해 스웨덴 선거에서 승리한 중도 우파 연합 정부다. 현 스웨덴 교육부 장관인 로타 에드홀름은 "스웨덴 학생들에게는 더 많은 교과서가 필요하다"라며 "학생의 학습은 실제 종이책으로 이뤄져야 한다"라고 거듭 강조해 왔다.     애초 스웨덴 교육부는 디지털 학습 도입을 유치원으로 확장할 방침이었다. 그러나 에드홀름 장관은 이런 계획을 완전히 뒤집을 예정이다. 더 나아가 6세 미만 아동에 대한 디지털 학습을 완전히 중단할 예정이다.   실제 디지털 교육 도입 이후 스웨덴 학생들의 국제 성적은 더욱 낮아졌다고 한다. 읽기 수준 국제 평가인 'PIRLS' 자료에 따르면, 스웨덴 학생의 읽기 점수는 아직 대부분 유럽 국가보다 높은 편이지만, 2016년부터 2021년 사이 점수의 감소세가 두드러진 것으로 전해졌다.

 

 

The Main Discourse:

Fact Check 1: 디지털 교육의 문제

디지털 교육은 스웨덴에서 선제적으로 도입되었으나, 학생들의 문해력 향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비판이 계속해서 나왔습니다. 이로 인해 스웨덴 정부는 디지털 교육 방식을 재평가하게 되었습니다.

 

Fact Check 2: 정부의 대응

스웨덴에서 중도 우파 연합 정부가 선거에서 승리한 후, 디지털 교육에 대한 비판을 받아들였습니다. 교육부 장관은 전통적인 교과서와 필기도구를 강조하며 디지털 교육 계획을 뒤집고 6세 미만 아동에 대한 디지털 학습을 중단할 예정입니다.

특히 2021년 기준 스웨덴 4학년 평균 읽기 점수는 544점으로, 2016년(555점)보다 11점 감소했다.   반면 다른 교육 선진국은 스웨덴과의 거리를 벌렸다. 세계 1위를 차지한 싱가포르의 경우 읽기 점수는 2016년 576점에서 2021년 587점으로 오히려 향상됐고, 영국은 같은 기간 559점에서 558점으로 소폭 하락에 그쳤다.

 

 

Fact Check 3: 국제 성적과 비교

디지털 교육 도입 이후 스웨덴 학생들의 국제 성적은 낮아졌습니다. 읽기 점수에서 특히 감소가 두드러진데, 이는 다른 교육 선진국과의 비교에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이와 관련해 스웨덴 카롤린스카 의과대학 연구소 측은 성명을 통해 "디지털 도구가 학생의 학습 능력을 저해한다는 분명한 과학 증거가 있다"라며 "정확성이 검증되지 않은 무료 디지털 소스에서 지식을 얻는 게 아니라, 인쇄된 교과서와 교사의 전문 지식을 통해 지식을 얻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Critical Analysis by Professor Bion:

TocTalk Essay: '디지털 교육과 스웨덴의 선택'

스웨덴의 초등학교가 디지털 교육에서 벗어나 전통 교육 방식으로의 회귀를 선택한 결정은 교육과정과 학습 방법에 대한 깊은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 결정을 둘러싼 논의와 이유, 그리고 그 결과를 정확히 평가해보겠습니다.

 

디지털 교육은 현대 사회에서 더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기술의 혜택을 활용하여 학습을 혁신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스웨덴 역시 디지털 교육을 선도적으로 도입한 국가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교육이 모든 학생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라는 지적이 나오면서, 정부는 전통 교육 방식을 재평가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결정을 받아들이게 된 주요 이유는 스웨덴 학생들의 읽기 점수와 국제 성적의 하락입니다. 'PIRLS' 자료에 따르면, 스웨덴 학생의 읽기 점수는 2016년부터 2021년까지 감소했습니다. 이러한 성적 하락은 디지털 교육의 한계와 연관지어집니다.

 

그러나 이 결정은 반박이나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디지털 교육을 완전히 배제하는 것이 항상 옳은 선택인지, 그리고 전통 교육 방식이 모든 학생에게 적합한지에 대한 의문이 나옵니다. 또한 디지털 교육의 발전과 교사의 지원을 통해 개선될 수 있는 부분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스웨덴의 교육 선택은 교육 체제의 미래를 고민하고자 하는 중요한 시도로 평가되며, 디지털 교육과 전통 교육을 조화롭게 결합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데 있어서도 많은 교훈을 제공합니다. 결국, 어떤 교육 방식이든 그 결과는 학생들의 학습과 발전을 중심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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