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 역사 학술/한국사 & 세계사

통치 체제를 다시 정비하다

by 변교수 2023. 5. 21.
반응형

2. 통치 체제를 다시 정비하다.

조선 시대에는 관복에 흉배라는 장식물을 부착하여 착용자의 신분을 나타냈다. 흥선 대원군의 관복에는 기린 한 마리가 구름 속을 헤치며 달리는 모습이 금실과 은실로 수놓아져 있다. 이러한 기린흉배는 흥선 대원군이 왕자나 대군의 예우를 받았음을 알려 준다. 고종이 어린 나이에 즉위하자 부친인 흥선 대원군이 신정 왕후(조대비)의 지원을 받아 정치에 참여하였다.

 

통치 체제의 재정비

1863년 철종의 뒤를 이어 고종이 어린 나이로 왕위에 올랐다. 당시 대내적으로는 세도 정치와 삼정의 문란으로 전국에서 농민 봉기가 계속되었고, 대외적으로는 서양 세력의 통상 요구가 거세지고 있었다. 국왕의 부친인 흥선 대원군은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며 국가의 기강을 바로잡고 민심을 수습하고자 개혁 정치를 시행하였다.

흥선 대원군은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안동 김씨를 비롯한 세도 가문의 중심인물들을 몰아내고 당파와 관계없이 인재를 고루 등용하였다. 세도 정권의 핵심 권력 기구로 왕권을 제약하였던 비변사를 축소하여 사실상 폐지하였다. 의정부와 삼군부의 기능을 부활하여 행정권과 군사권을 나누어 맡도록 함으로써 권력 독점을 견제하였다. 대전회통, 육전조례등 법전도 편찬하여 통치 체제를 재정비하였다. 또한, 해안에 수시로 나타나는 이양선에 대비하고자 수군을 강화하고, 신무기 제조에 힘을 기울였다.

 

경복궁 중건과 서원 철폐

흥선 대원군은 왕실의 권위를 높이기 위해 임진왜란 때 불탄 경복궁을 중건하였다. 그러나 공사에 필요한 돈을 마련하기 위해 원납전이라는 기부금을 강제로 거두었고, 도성문을 통과하는 물건에 통행세를 부과하였다. 고액 화폐인 당백전을 발행하면서 물가가 크게 오르기도 하였다. 또한, 궁궐 토목 공사에 백성을 동원하였고, 부족한 목재를 채우기 위해 양반의 묘지림까지 베었다. 무리한 경복궁의 중건은 양반과 백성의 불만을 샀다.

흥선 대원군은 전국의 서원을 47개소만 남기고 철폐하였다. 당시 서원은 지방 양반들의 세력 기반이 되어 각종 면세와 면역의 특권을 누렸고, 지역 농민을 가혹하게 수탈하여 원성을 사기도 하였다. 서원 철폐로 국가 재정이 늘고 민생이 안정되자 백성은 이를 크게 환영하였다. 그러나 지방 유생들과 양반들은 강력히 반발하였고, 이는 훗날 흥선 대원군이 물러나는 배경이 되기도 하였다

 

민생 안정을 위한 수취 체제 개편

흥선 대원군은 삼정의 문란을 바로잡아 민생을 안정시키고 국가 재정을 늘리려 하였다. 전정의 문란을 개선하기 위해 양전 사업을 하여 토지 대장에서 빠진 땅을 찾아 세금을 거두었다. 이어 군정의 폐단을 고치기 위해 호포제를 실시하였다. 상민에게만 거두던 군포를 양반에게까지 징수하여 신분과 관계없이 세금을 부과하였다. 환곡을 개혁하기 위해 사창제를 실시하면서 관리의 부정이 줄고 농민의 부담도 다소 줄었다.

이러한 흥선 대원군의 개혁 정책은 국가 기강 확립과 민생 안정에 이바지하였으나 전제 왕권의 강화를 목표로 추진하였다는 한계가 있었다.

 

흥선 대원군의 개혁 정치

흥선 대원군의 개혁 정치는 이후 조선의 현대화와 개혁 운동에 영향을 주었으며, 민족운동과 국가 발전에 대한 의지를 고취하는 역할을 하였다.

군사 개혁

흥선 대원군은 기존의 병법을 개선하고, 새로운 군사 조직인 동학농민군을 창설하였다. 동학농민군은 민족적인 자주독립 운동을 지원하고, 병력을 육성하는 역할을 했다. 이러한 군사 개혁은 조선의 전통적인 군사 체제에 혁명을 일으키며, 일부 귀족층의 반대를 받았지만, 민족운동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했다.

정치 개혁

흥선 대원군은 중앙 집권을 강화하고, 부패한 관료제도를 개혁하려고 하였다. 이를 위해 관료 임명 체계를 개선하고, 타파를 통해 권력을 집중시켰습니다. 또한, 사신과 장사 관례를 폐지하고, 중앙 집권의 원칙을 강조하는 신분 평등과 형벌의 평등을 주장하였다.

경제 개혁

흥선 대원군은 경제 발전을 위해 여러 가지 정책을 추진했습니다. 조세 개혁을 통해 불합리한 과세 체계를 개선했고, 재정을 안정화하기 위해 효율적인 세입 세출 관리를 시행하였다. 또한, 농업 생산력 향상을 위해 관련 기술을 보급하고 농민들에게 혜택을 주는 등의 노력을 하였다.

결과

흥선 대원군의 개혁 정치는 당시의 사회적, 정치적 문제를 개선하려는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그러나 일부 귀족층과 보수적인 세력의 반대와 저항을 받으면서도 일시적으로는 일부 성과를 거두었으나, 결국에는 1864년에 자신의 조카인 철종을 왕위에 올리는 사건인 시무사변이 발생하면서 개혁은 중단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