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 역사 학술/한국사 & 세계사

유럽 사회가 변화하다

by 변교수 2023. 5. 16.
반응형

4. 유럽 사회가 변화하다

르네상스의 전개

14~16세기 서유럽에서는 그리스ᆞ로마 문화의 부활을 통해 인간 중심의 새로운 문화를 창출하려는 르네상스가 일어났다. 르네상스가 시작된 이탈리아에는 고대 로마 문화유산이 많이 남아 있었고 비잔티움 제국 학자들이 많이 이주하였다. 지중해 무역으로 부유해진 이탈리아 상인들은 예술을 후원하였다. 이에 힘입어 이탈리아는 그리스ᆞ로마 문화 연구의 중심지가 되었다.

르네상스는 인문주의를 바탕으로 인간의 개성과 감정을 중시하였다. 페트라르카는 인간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서정시로 표현하였고, 보카치오는 데카메론에서 사회의 타락상을 풍자하고 인간의 욕망을 묘사하였다. 마키아벨리는 군주론에서 강력한 군주가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미술 분야에서는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등이 인체의 아름다움을 사실적으로 표현하였다.

르네상스는 16세기 이후 알프스 이북으로 확산되었다. 교회의 권위와 봉건 사회의 관습이 강하게 남아 있던 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는 현실 사회와 교회를 비판하는 개혁적 성향이 강하였다. 에라스뮈스는 우신예찬에서 부패한 교회를 비판하였고, 토머스 모어는 유토피아에서 영국 사회의 부패를 비판하였다. 세르반테스는 돈키호테에서 몰락한 기사 계급의 현실을 풍자하였다.

 

르네상스 시기 사람들의 세계관

오 아담이여, . 네가 어느 자리를 차지하고 어느 면모를 취하고 어느 임무를 맡을지는 너의 희망대로, 너의 의사대로 하라! ...... 너는 그 어느 장벽으로도 규제받지 않고 있는 만큼 너의 자유 의지에 따라서 네 본질을 규정하라. ...... 네가 너 자신의 조형자요, 조각가로서 네가 원하는 대로 형상을 빚어내게 하기 위함이다. 너는 너 자신을 짐승 같은 하위의 존재로 퇴화시킬 수 있고, 그대 정신의 의사에 따라서는 신적이라 할 상위 존재로 재생시킬 수도 있으리라.” - 피코 델라미란돌라, 인간의 존엄성에 관한 연설

 

과학의 발달

르네상스 시대의 인간과 자연에 대한 관심은 자연 과학의 발전으로 이어졌다. 유럽에서는 중국으로부터 전해진 화약과 나침반이 개량되어 사용되었다. 나침반이 원거리 항해에 이용되어 유럽 세계의 팽창에 기여하였고, 화약을 이용한 화승총과 대포가 사용되면서 봉건 기사의 몰락이 촉진되었다. 또한 구텐베르크가 고안한 활판 인쇄술은 제지법과 더불어 새로운 지식과 사상의 전파를 촉진하여 르네상스와 종교 개혁의 확산에 기여하였다.

 

종교 개혁의 전개

알프스 이북에서 성직자의 타락과 교회의 부패에 대한 비판이 커지는 가운데 종교 개혁이 일어났다. 교황 레오 10세가 면벌부를 판매하자 독일의 성직자 루터는 95개조 반박문을 발표하여 인간의 구원은 오직 신앙과 신의 은총으로 이루어진다고 주장하였다. 제후의 지지를 받으며 투쟁한 루터파 교회는 아우크스부르크 화의에서 정식 종교로 인정받았다(1555).

스위스에서는 칼뱅이 예정설을 주장하며 종교 개혁에 성공하였다. 그는 근면하고 검소한 직업 생활을 강조하면서 부자가 되는 것을 신의 은혜라고 주장하여 상공업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영국에서는 헨리 8세가 자신의 이혼 문제를 계기로 국왕이 영국 교회의 수장임을 선포하였다. 이후 엘리자베스 1세 때 영국 국교회가 확립되었다.

종교 개혁으로 교황의 지배를 받지 않는 새로운 종교(신교)가 생겨나면서 로마 가톨릭과 신교 사이에 종교 전쟁이 일어났다. 이 중 30년 전쟁은 국제 전쟁으로 확대되었으며, 오랜 싸움 끝에 베스트팔렌 조약(1648)이 맺어져 제후가 가톨릭, 루터파, 칼뱅파 등을 선택하는 것이 허용되었다. 이처럼 종교 개혁은 크리스트교 세계를 구교와 신교로 나누었고, 시민 계급과 신교도의 성장을 촉진하여 근대 자본주의가 발전하고 시민 혁명이 일어나는 기반이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