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 역사 학술/한국사 & 세계사

하나가 되어가는 세계

by 변교수 2023. 5. 17.
반응형

2 오늘날의 세계

1. 하나가 되어가는 세계

가까워진 세계

산업 혁명 이후 교통과 통신 수단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오늘날 국가 간의 시간적ᆞ공간적 거리가 크게 줄어들었다.

수천 킬로미터 떨어진 여러 국가가 선박과 비행기 등으로 서로 물자를 교류하고, 지구 반대편의 사람들도 전화와 전자 우편 등으로 의사소통이 가능해졌다. 이와 같은 변화가 확대되면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가 하나의 단위로 통합되는 세계화가 이루어졌다. 그 과정에서 세계는 재화와 서비스, 자본, 노동 등의 이동이 활발해졌다.

이러한 세계화는 21세기에 정보 통신 기술이 발달하고 국가 간의 교류와 협력이 확대되면서 더욱 촉진되었다. 세계 여러 곳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누리소통망(SNS)을 통해 실시간으로 알려지고, 특정 지역에서 일어난 사건이 세계 여러 지역에 영향을 주기도 하였다.

 

세계화 시대의 전개

1970년대 들어 두 차례의 석유 파동과 달러 지위 약화 등 경제 불황이 나타났다. 그러자 정부의 규제 완화와 자유로운 시장 활동을 내세운 신자유주의가 제기되었다. 이에 따라 각국에서는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정책들이 추진되었고, 교역과 투자가 확대되었다. 그리고 세계 무역 기구(WTO), 다국적 기업 등의 활동과 자유 무역 협정(FTA)이 늘어나면서 자본의 이동, 상품의 생산ᆞ소비에서 국가의 장벽이 점차 낮아졌다. 이 밖에도 국제 연합(UN)과 같은 여러 초국가적 조직들이 출연하여 각국의 문제를 공동으로 대처하려는 노력을 전개하고 있다. 세계화로 문화 분야에서도 각 지역의 문학, 음악 등이 다양한 매체를 통해 전 세계에서 공유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사람들은 국적이나 인종에 구애받지 않고 공감대를 형성하기도 한다.

한편 세계화는 선진국과 개발 도상국 간의 경제적 격차를 심화하는 부작용을 낳았다. 또한 한 지역의 문화가 빠르게 전파되어 전 세계가 동일한 생활 양식을 띠는 문화 획일화가 나타났고, 그 과정에서 문화 차이에 따른 가치관의 충돌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그뿐만 아니라 경제적 상호 의존도가 증가하여 국내 경제가 국외 경제 상황에 크게 영향을 받게 되었다.

 

세계화의 빛과 그림자

세계화로 국가 간 장벽이 낮아지면서 세계 각지의 소비자들은 상품 선택의 폭이 넓어졌고, 개인은 국가 권력의 통제에서 멀어져 세계 시민으로서의 지위를 누리게 되었다. 선진국에서 노동력이 풍부한 개발 도상국에 자본을 투자하고 기술을 제공하면서 개발 도상국이 경제적 발전을 이루기도 하였다. 또한 여러 지역의 문화가 공유되어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한편, 세계화는 자본력, 기술력, 정보력 등을 갖춘 선진국이나 소수 기업에게 유리하여 국가 간, 개인 간 빈부 격차가 더욱 확대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화 추세에 저항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기도 하였다. 또한 소수의 특정 문화가 광범위한 지배력을 행사하면서 국지적 문화들이 밀려나거나 소멸되어 문화적 다양성을 축소시키기도 한다.

 

과학 기술의 발달

20세기 들어서 과학 기술이 꾸준히 발전하여 인류 생활이 크게 변화하였다. 물리학에서 원자보다 작은 입자의 운동을 연구하는 양자 역학이 등장하여 원자력 발전, 의약과 신소재 개발, 우주 개발 등에 영향을 주었다. 미국과 소련의 우주 진출 경쟁에 프랑스, 일본, 중국, 영국 등이 가세하면서 우주 항공 기술이 크게 발전하였고, 이는 통신과 군사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의학과 유전 공학도 크게 발전하여 영국에서 돌리라는 복제양이 탄생하였고(1997), 미국에서 인간 게놈 지도가 완성되었다(2001). 이러한 연구들은 질병을 치료하는 다양한 백신 개발에 기여하고 있다.

그 밖에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도 인간 생활을 크게 변화시켰다. 전자식 컴퓨터가 개발된 이후 컴퓨터는 점차 높은 성능을 갖추었다. 그리하여 컴퓨터는 과학뿐만 아니라 의학, 첨단 산업 등에 중요하게 활용되어 인간 생활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주고 있다.

이렇게 과학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그에 따른 부작용도 생겨났다. 일본의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폭발 사고처럼 인류를 위협하는 사고가 발생하였고, 유전자 공학 발전과 함께 생명 윤리에 대한 논란도 일어났다. 정보 통신 기술 발달은 국가 간 정보 보유 불평등, 개인 정보의 유출 및 사생활 침해, 악성 댓글로 인한 인권 침해 등의 사회 문제를 초래하기도 하였다.

 

게놈 지도가 완성

미국에서 인간 게놈 지도가 완성된 사실은 2003년에 발표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인간의 유전자들의 위치와 구조를 상세하게 매핑하여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국제적인 협력과 연구의 결과로 이루어졌으며, 미국의 연구기관과 과학자들이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였다. 인간 게놈 지도의 완성은 인간 유전체 연구와 의학, 생명과학 분야에서의 큰 진전으로 평가되며, 개인 맞춤형 의학과 질병 연구 등 다양한 응용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