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 역사 학술/한국사 & 세계사

문명의 발생-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에서 문명이 일어나다

by 변교수 2023. 5. 14.
반응형

2. 문명의 발생

1.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에서 문명이 일어나다

문명의 발생

사람들은 주로 기후가 따뜻하고 기름진 토지가 있는 큰 강 유역에 정착하여 관개 농업을 실시하였다. 관개 농업에는 노동력이 많이 필요하였기 때문에 부족 간 통합이 촉진되었다. 한편, 농경의 발달로 잉여 생산물이 발생하고 사유 재산의 개념이 생기면서 빈부 차이가 커져 계급이 발생하였다. 그리고 청동제 무기의 사용으로 정복 활동이 활발해져 도시도 성립되었다. 이러한 도시는 지배 계급이 군사 조직을 만들고 왕궁과 신전, 성벽을 세우는 등 국가 조직을 정비하여 도시 국가로 발전하였다.

도시 국가에서는 신전이나 왕에게 바치는 공납의 양과 교역 관계를 기록하는 데 문자가 사용되었다. 이로써 인류는 문자로 기록을 남기는 역사 시대에 들어가고 문명을 일구는 단계로 접어들었다. 문명은 기원전 3500년경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 유역의 메소포타미아 지방에서 처음 발생하였다. 뒤이어 이집트의 나일강, 인도의 인더스강, 중국의 황허강 유역에서도 문명이 일어났다.

 

메소포타미아 문명

기원전 3500년경 수메르인은 메소포타미아 지방에 여러 도시 국가를 세워 인류 최초로 도시 문명을 일으켰다. 이 지역은 지형이 개방적이어서 여러 민족들이 자주 침입하였다. 그중 아무르인은 메소포타미아 지역을 정복하고 바빌로니아 왕국을 세웠다. 바빌로니아 왕국의 함무라비왕은 기원전 18세기에 메소포타미아 전역을 통일하였다. 그는 정복지에 총독을 파견하고 함무라비 법전을 편찬하는 등 왕국을 크게 발전시켰다.

메소포타미아의 왕은 제사장의 우두머리였는데, 신의 대리인으로 군림하면서 신권 정치를 실시하였다. 왕 밑에는 신관과 관리, 군인이 지배층을 형성하였고, 피지배층인 평민과 노예는 왕에게 부역과 공납을 바쳤다. 농업이 발달하고 수레를 사용하면서 교역이 발달하여 상인과 수공업자도 등장하였다.

잦은 홍수와 외부의 침입에 시달린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는 내세보다 현실 문제를 중시하는 종교관이 형성되었다. 그리고 다신교로서 도시마다 지구라트를 세워 각기 다른 수호신을 섬겼다. 또한 천체의 운행을 관찰하여 신의 뜻이나 인간의 현세적 운명을 점치는 점성술이 발달하였는데, 이를 바탕으로 농업에 필요한 태음력과 60진법이 고안되었다. 수메르인은 점토판에 쐐기 문자로 기록을 남겼으며 이 문자는 서아시아 여러 지역으로 전파되었다.

 

함무라비 법전을 통해 본 바빌로니아 사회

196: 자유인의 눈을 뺀 자는 그 눈을 뺀다.

198: 귀족이 평민의 눈을 빼거나 뼈를 부러뜨렸으면 은 1미나의 형에 처한다.

203: 자유인이 자유인의 뺨을 때리면 은 1미나의 형에 처한다.

205: 노예가 자유인의 뺨을 때리면 그 귀를 자른다.

함무라비왕은 이전의 법전을 집대성하여 기원전 18세기경 함무라비 법전을 제정하였다. 이 법전은 높이 2.25m, 둘레 1.8m 정도의 돌기둥에 282개의 법령이 쐐기 문자로 새겨진 성문법이다. 법률 조항에는 토지 제도, 재산, 결혼, 상속, 채무, 범죄에 대한 형벌 등의 내용이 있어 이를 통해 바빌로니아 사회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형벌은 가해자의 신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었고 복수주의적 성격을 보였다.

 

이집트 문명

이집트 지역은 나일강의 주기적인 범람으로 강 주변의 땅이 기름졌다. 그리하여 이 지역에서는 일찍부터 농업이 발달하고 여러 도시 국가가 형성되었다. 농경에 필요한 관개와 치수 사업이 전개되면서 강력한 공동체가 필요해졌고, 기원전 3000년경에는 도시 국가들을 통합한 통일 왕국이 성립되었다. 이집트는 사방이 사막과 바다로 둘러싸인 폐쇄적인 지형이어서 이민족의 침입을 거의 받지 않아 오랫동안 통일 왕국을 유지하였다.

이집트의 왕 파라오는 태양신 의 아들이자 살아 있는 신으로서 신권 정치를 실시하였고, 신관과 관료들은 파라오에게 토지를 받아 지배층을 형성하였다. 백성들은 공납과 부역의 의무를 졌는데, 대규모 토목 공사에 동원되기도 하였다.

이집트인들은 태양신을 비롯하여 여러 신을 섬겼다. 그들은 영혼 불멸과 사후 세계의 존재를 믿어 시체를 미라로 만들었으며, 무덤 속에 사자의 서를 넣기도 하였다. 한편, 나일강의 범람을 예측하는 과정에서 천문학이 발달하여 태양력을 만들었고, 상형 문자를 사용하여 돌이나 파피루스로 만든 종이에 기록을 남겼다. 또한 강의 범람 후 경작지를 복원하거나 피라미드 같은 건축물을 세우는 데 필요한 측량술과 기하학이 발달하였다. 수학이 발달하여 10진법을 사용하였으며, 미라를 만드는 과정에서 의학도 발달하였다.

 
반응형